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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운동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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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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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고등학교 체육 교과의 체력 운동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1.hwp




체력 운동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

체력 운동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 (고등학교 체육 체력운동학습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Download : 고등학교 체육 교과의 체력 운동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1.hwp( 93 )








설명
목 차 ⅰ
표 목 차 ⅲ
그림목차 ⅲ
국문초록 ⅳ

Ⅰ.서론 1
Ⅰ.1 연구의 당위성 1
Ⅰ.2 연구의 목적 2
Ⅰ.3 연구 내용 및 방법 4
Ⅱ. theory(이론)적 배경 6
Ⅱ.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고찰 6
Ⅱ.1.1 멀티미디어의 의미 6
Ⅱ.1.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관념 7
Ⅱ.1.3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7
Ⅱ.2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12
Ⅱ.2.1 컴퓨터의 교육공학적 활용 영역 12
Ⅱ.3 멀티미디어 CAI의 theory(이론)적 근거 20
Ⅱ.3.1 심리학적 근거 20
Ⅱ.3.2 교육학적 근거 21
Ⅱ.3.3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컴퓨터 활용 학습theory(이론) 21
Ⅱ.3.4 공학적인 근거 28
Ⅱ.4 멀티미디어 CAI 효과(效果)에 관한 선행연구 30
Ⅲ. 설계 32
Ⅲ.1 멀티미디어 저작에 대한 theory(이론)적 고찰 32
Ⅲ.1.1 저작 도구의 분류 32
Ⅲ.1.2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설계를 위한 관념 모델 32
Ⅲ.1.3 설계를 위한 원리 34
Ⅲ.2 코스웨어 설계와 체육 교과의 교수-학습 모형 35
Ⅲ.2.1 인지-정보처리 theory(이론)에 기초한 학습 theory(이론)과 코스웨어 설계 35
Ⅲ.2.2 체육 교과 교수-학습 모형 39
Ⅲ.3 타이틀을 설계 59
Ⅲ.3.1 계획 59
Ⅲ.3.2 설계시 주안점 66
Ⅳ. 구현 67
Ⅳ.1 program의 처음 67
Ⅳ.2 화면 구성 68
Ⅴ. 결론 및 제언 73

출처 75
ABSTRACT 78
부록 80


우리 나라에서도 컴퓨터는 상당한 교육적 잠재력을 갖고 있는 교육 매체로 인식되어 가고 있따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 점차로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깊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따 그럼에도 불구하고 컴퓨터의 교육적 실용성에는 많은 회의가 제기되고 있다(박성익, 1988). 그 이유는 우리 나라의 경우 아직까지도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에 몇 가지의 취약점을 안고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취약점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아직까지도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많이 개발되어 있지 않고,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초창기에 속하므로,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구해서 활용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 활동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스스로 개발할 당위성을 느끼게 된다 이와 같이 소프트웨어 개발의 당위성을 강렬하게 느끼고 있는 교사들을 위해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改善(개선)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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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20체육%20교과의%20체력%20운동%20학습을%20위한%20멀티미디어%20CAI%20타이틀의%20설계%20및%20구현-1_hwp_01.gif 고등학교%20체육%20교과의%20체력%20운동%20학습을%20위한%20멀티미디어%20CAI%20타이틀의%20설계%20및%20구현-1_hwp_02.gif 고등학교%20체육%20교과의%20체력%20운동%20학습을%20위한%20멀티미디어%20CAI%20타이틀의%20설계%20및%20구현-1_hwp_03.gif 고등학교%20체육%20교과의%20체력%20운동%20학습을%20위한%20멀티미디어%20CAI%20타이틀의%20설계%20및%20구현-1_hwp_04.gif 고등학교%20체육%20교과의%20체력%20운동%20학습을%20위한%20멀티미디어%20CAI%20타이틀의%20설계%20및%20구현-1_hwp_05.gif 고등학교%20체육%20교과의%20체력%20운동%20학습을%20위한%20멀티미디어%20CAI%20타이틀의%20설계%20및%20구현-1_hwp_06.gif

다. (4) 각급 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의 보유 present condition도 미약한 편이어서 수업의 과정에 활발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따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에는 많은 저해 요인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 활동에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구한다는 일이 현재로서는 지극히 어려운 형편이다. (2) 개발된 교육용 소프트웨어조차도 test(실험) 단계에 있거나 또는 교육적인 측면에서 볼 때 질적인 수준이 높은 편이 아니어서 실용가인 교사들의 욕구에 만족스럽지 않는 것이 많다. (3) 중·고등학교의 교과 과정과 연계를 잘 이루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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