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경인고속도로 인천 경제 자유 구역 관련 / 인천 경제 자유 구역 관련 광역교통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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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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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제자유구역 관련- 광역교통망 확충 계획 2003. 12.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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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제자유구역 관련- 광역교통망 확충 계획 𠎣. 12. 17 인천광역시 (건설교통국) 목 차 □ 현 황 1 □ 광역도로 확충계획 2 1. 광역도로망 구성 2 2. 남북방향 순환 고속도로망 2 3. 동서방향 고속도로망 3 4. 서해안·중부내륙 고속도로망 6 □ 광역철도 확충계획 7 1. 광역철도망 구성 7 2. 광역철도 사업 7 3. 인천 도시철도 10 □ 인천항 관련 도로망 확충 11 1. 북항 주변지역 11 2. 남항 주변지역 12 □ 종합의견 13 - 인천 경제자유구역 관련 - 광역교통망 확충 계획 □ 현 황 ○ 1883년 인천항 개항으로 서구열강의 문물교역창구로 발전하면서 서울과의 물동량이 급증하였으며 1960년대의 경제개발5개년계획과 함께 인천은 전국 공업생산액의 44%를 차지하는 임해공업지역 및 수도권 관문도시로 급성장하게 됨. ○ 그동안 인천항을 중심으로 발생되는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경인고속도로 및 제2경인고속도로, 경인철도 등 국가기간 교통시설이 계속적으로 건설되었으나 항만시설의 지속적인 확충과 각종 개발사업으로 인한 도시의 급속한 팽창으로 도시교통혼잡은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음. ○ 또한, 2001. 3월 인천국제공항 개항으로 육·해·공의 교통중심도시로 급부상하게 되었으며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건설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송도·영종·청라 등 경제자유구역이 2003. 8월 지정됨에 따라 인천공항 및 인천항과 함께 경제자유구역 개발로 동북아 경제중심도시로의 성장 잠재력을 갖추게 됨. ○ 인천국제공항 및 인천항의 경쟁력 제고 및 경제자유구역의 개발 efficacy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서울 등 수도권 도시와 연계되는 광역교통망 확충과 함께 항만 주변지역의 도로정비 사업 등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함. □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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