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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 모티브의 수용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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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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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쪼록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 설화 모티브의 수용 양상인문사회레포트 ,


설화 모티브의 수용 양상
다.
서사무가의 한 고전을 이루고 있는 <바리데기> 신화는 서사적 구조가 무속으로 전해져 오면서 영웅 일대기의 concept(개념)을 수용하고 있다아 이러한 무속적 요소를 그의 작품속에 용해시킨 것은 무속을 통해서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을 찾으려 했고, 새로운 文化 창조의 원천으로서의 새로운 신을 문학적으로 표현해 보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다아

가. <바리데기>를 중심으로 본 <무녀도>와 <을화>

<무녀도>에서 무녀의 딸 낭이는 신화 속에서 나오는 주인공처럼 비범하고 신성한 존재로서의 출생 신비를 갖고 있다아 무녀 모화는 자신의 딸 낭이가 수국 꽃님의 화신으로 믿는데, 이는 꿈에 용신님을 만나 복숭아 하나를 얻어먹고 꿈꾼지 이레만에 낭이를 낳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아 이것을 비교하면 바리공주는 부모가 모두 고귀한 신분으로, 전생이 태몽으로 길대부인에게 현시 된다 <무녀도>의 낭이나 <바리데기>의 바리공주는 출생부터 수국용…(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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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 모티브의 현대 소설의 수용양상에 대하여 <무녀도>와 <을화>에 나타난 바리데기 모티프를 중심으로 설명했습니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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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 모티브의 현대 소설의 수용양상에 대하여 <무녀도>와 <을화>에 나타난 바리데기 모티프를 중심으로 설명(說明)했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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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 속에 나타나는 주인공들의 출생담은 하늘 또는 지하의 세계에 근원을 둔 존재가 이 세상에 태어나 시련과 극복과 이적을 행하는 삶의 과정을 겪으면서 국가의 시조가 되고 죽음의 단계에서 근원 세계로 회귀됨을 보여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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