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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재 이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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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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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그 글의 대지(大旨)를 대개는 알 수 있다아` 라는 이 인용문에서 불교의 자비(慈悲)와 희사(喜捨)를 인의(仁義)에 견주어서 긍정적으로 인식했음을 알 수 있다아
또 이제현은 불교가 출세의 길인 것을 인정하면서도 그것 또한 현실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아
이제현의 시대는 일반적으로 유학자들의 생활에 불교가 깊이 침투해 있던 시기였다.레포트/의약보건


순서


설명
익재 이제현과 그의 사상과 문학사계, 소악부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이제현은 선대로부터의 친불(親佛)하는 가풍과 그가 시종하던 충선왕의 호불(好佛)하는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유 불 교유(儒 佛 交遊)의 기풍에 젖어 있었고 그의 학문이 지니는 회통적 성격으로서도 불교를 단순히 배격하기 보다는 유학의 바탕 위에서 긍정적으로 포용하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다아
따라서 이제현이 생각하는 불교의 이치는 근본적으로 유학의 이치와 상통하는 것이다.소악부에대한 , 익재 이제현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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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제현(李齊賢, 1287-1367)의 생애(生涯)
2. 이제현의 문학관(文學觀)
3. 이제현의 문학작품(文學作品)에 반영(反影)된 사상(思想)


이제현은 자타가 공인하는 유학자였으나 일부에서는 순수한 유학자가 아니었다고 비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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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재 이제현

,의약보건,레포트





다. 이것은 이제현의 학문이 정주성리학(程朱性理學)에만 얽매이지 않고 포괄적인 회통(會通)의 성격을 지니는 것과 관련하여 특히 그가 불교에 대하여 포용적인 태도를 지녔던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아
이제현이 당시에 처해 있던 여건, 다시 말해 불교를 혹신(酷信)하는 충선왕을 충절을 다해 시종하고, 불교에 달통한 조맹부와 가까이 교제하고, 선대로 부터 불교와 친분을 유지해 오며 친인척이 바로 승려가 되기도 하는 여건 속에서 이제현은 유학자이기는하나 불교에 대하여 포용적인 태도를 갖지 아니할 수 있었으며 승려들과 자연스럽게 교유하였다. 또한 이제현은 불교가 현실적으로 치도와 민생을 돕는 것이어…(skip)
소악부에대한


익재 이제현과 그의 사상과 문학사계, 소악부에 대해 정리(arrangement)한 reference(자료)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이제현은 불교와 유교가 현상적으로 가는 길은 다르지만 그 근본 정신에 있어서는 동일하다는 인식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아 예를 들자면 이제현의 금서밀교대장서(金書密敎大藏序)중에서 `그러나 가만히 생각해 보건대 부처의 道는 자비(慈悲)와 희사(喜捨)를 근본으로 삼으니, 자비는 인(仁)이 되는 일이고 희사는 의(義)가 되는 일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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