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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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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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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김수영 , 김수영의 작품세계인문사회레포트 ,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열매의 상부에 꽃이 필 수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컨텍스트적 사회요인을 고려해 볼 때 꽃이 열매의 상부에 핀다는 건 자연의 질서에 어긋나는 무질서적인 현상이다. 보편적으론 꽃이 먼저 피고 진자리에 열매가 열리는게 자연의 진리이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는 게 자연의 이치이다. 국수를 이태리어로 마카로니라고 폼(?)을 잡으면서 먹고 있는 일상인들과는 대조적으로 시적 화자는 그까짓 거 먹는 게 대수인가 하는 식의 일종의 ‘반란’적 면모를 보이고 있따 정리(arrangement)하자면, 1·2·3연은 시적 화자(시인)가 당면한 현실의 상황·상태를 보여준다 고 할 수 있따
4연은 시를 이해하는 核心(핵심)연이다. 사물과 사…(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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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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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의 작품세계
1. “바로 봄”의 의식
이 시는 여러 가지 난해한 점이 많은 작품이다. 이러한 시인의 장난은 뒤에서 등장하는 마카로니를 그냥 먹어버리는 행위로도 그 맥락이 이어진다고 하겠다. 바로 본다는 것은 현실 세계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다. 이는 진지한 삶을 향한 자기 확인 행위로써 현실의 사회 인식과 시적 화자의 인식사이의 벽을 의미한다. 시가 쓰여진 시대가 1945년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광복과 더불어 가치관의 혼란과 혼돈, 민족의 분단에 따른 국민적 충격, 외국 문물과 文化(culture) 가 범람하던 시대를 겪고 있는 시인의 심적 상태가 시로 형상화되었다는 견해가 그나마 의미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초적인 틀을 잡아 줄 수 있을 것 같다. ‘꽃이 열매의 上部에 피었을 때’라는 첫 행부터 다소 논란의 여지가 생긴다.
이 시는 기본적으로 ‘너-作亂’, ‘나-作戰’이라는 이분법적 대립이 주를 이루고 있따 ‘꽃이 열매의 上部에 피었을 때’와 같이 무질서하고 혼란한 시대에 ‘너’는 그것을 인식하지 못 하고 ‘줄넘기 장난’, ‘줄넘기 놀음’을 할 만큼 표피적 삶의 일상에 몰두해 있고, ‘나’는 현실을 바로 보기 위해 ‘작전’같이 치밀하고 머리 아픈 어려운 일을 구한다. 또 한가지 지적할 것은 이 부분에서 시인은 한문으로 독자에게 ‘장난’을 걸고 있는데 이는 말 그대로의 장난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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