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텍스트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6 05:35본문
Download : 상호 텍스트성.hwp
상호텍스트성을바탕으 , 상호 텍스트성감상서평레포트 ,






상호 텍스트성
상호 텍스트성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감상서평,레포트
다. 그러므로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읽기 지도는 단일 텍스트 중심의 읽기 활동에서 벗어나 다중 텍스트를 활용하는 접근을 취한다.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읽기에 접근을 위해서는 다중 텍스트를 결과 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내용을 마련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구안해야 한다. 이를 통하여 읽기 지도가 상호텍스트성을 조장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당위성을 검토했다. 읽기 지도에서의 다중 텍스트 활용은 독자의 텍스트 이해 과정에서 상호텍스트성을 조장하여 텍스트의 이해를 확장하고 깊이 있게 한다. 그래서 읽기의 과정에서 독자가 어떻게 텍스트의 내용을 상호텍스트적으로 구성하여 이해하는가를 기호의 삼분법을 활용하여 설명(explanation)하였다.
레포트/감상서평
논문 요약 ⅲ
I. 서론 1
1. 연구의 당위성 1
2. 연구사 검토 5
3. 연구 내용과 방법 14
II. 읽기 교육에 대한 반성과 상호텍스트성의 의의 16
1. 읽기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16
2. 상호텍스트성의 concept(개념) 43
3. 의미 구성과 상호텍스트성 51
III.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읽기 구조 68
1. 읽기 과정과 상호텍스트성 68
2. 텍스트 이해 단계와 상호텍스트성 79
3.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 원리 91
4. 읽기 지도 단계별 활동 내용 102
IV.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읽기 지도 120
1.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 요인 120
2.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 모형 134
3.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 방법 144
4.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 의의 166
V. conclusion(결론) 190
bibliography 194
ABSTRACT 204
[표Ⅲ-1] 인식 텍스트 구성 단계 활동 요소 110
[표Ⅲ-2] 해석 텍스트 구성 단계 활동 요소 115
[표Ⅲ-3] 이해 텍스트 구성 단계 활동 요소 119
[표Ⅳ-1]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 요소 133
[표Ⅳ-2]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교수-학습 과정 절차 143
[표Ⅳ-3] 텍스트 구성 방식에 따른 텍스트 이해 과정 양상 172
[표Ⅳ-4] 텍스트 구성별 이해 활동 결과 分析(분석) 비교 185
<그 림 차 례>
[그림Ⅲ-1] 기호 작용과 읽기 관계 70
[그림Ⅲ-2] 읽기 과정 설명(explanation) 모형 74
[그림Ⅲ-3] 읽기 과정 모형 79
[그림Ⅲ-4]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읽기 과정 모형 91
[그림Ⅲ-5] 다중 텍스트 이해 과정 구조 모형 92
[그림Ⅳ-1]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지도 모형 134
< 부 록 차 례>
부록 1. 다중 텍스트 교수-학습 활동 資料 207
부록 2. 대화 관계 텍스트 구성 읽기 資料 210
부록 3. 보완 관계 텍스트 구성 읽기 資料 214
이 논문의 목적은 상호텍스트성의 concept(개념)을 바탕으로 읽기 지도 방법을 연구하는데 있따 상호텍스트성의 관점에서 읽기를 보면, 독자의 의미 구성은 읽고쓰기 있는 텍스트의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다른 텍스트의 내용들과 연결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를 위하여 이 논문에서 탐구한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그리고 상호텍스트성의 concept(개념)과 concept(개념)의 alteration(변화) 를 설명(explanation)하고, 텍스트 이해가 상호텍스트성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관점을 요약하였다. 이를 통하여 읽기 지도가 상호텍스트성을 조장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논의했다. 또한 독자 중심의 주관적인 텍스트 이해에서 벗어나 확장적이고 타당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그 동안에 이루어진 교육적인 접근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읽기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인 관점과 내용 파악에 대한 기호학적인 관점, 그리고 의미 이해에 대한 해석학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읽기 교육에 대한 접근의 기본 토대를 점검하여 보았다. 그리고 읽기 과정을 기호 해독을 통하여 내용을 인식하고, 인식한 내용을 해석하여 의미를 찾고, 찾은 의미를 융합하여 새롭게 의미를 구성함으로써 텍스트…(drop)
순서
설명
상호텍스트성을바탕으
Download : 상호 텍스트성.hwp( 73 )
상호 텍스트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읽기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읽기가 상호텍스트성의 influence으로 이루어진다는 관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