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상담실에 나타난 체벌의 실태(實態)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7 16:23
본문
Download : 학부모 상담실에 나타난 체벌의 실태에 관하여.hwp
✱ (事例(사례) 5) 초등 1학년 남자아이.
1학기때부터 뺨을 맞거나 머리, 등, 허리, 손바닥 등을 맞음. 준비물 소홀히 한다, 운동회때 연습을 제대로 안한다는 등의 이유로 뺨, 머리 등을 맞음. 아이는 만성적으로 맞고 있어서 의욕상실 상태다. 예를 들어 가정통신문 같은 것에 부모싸인란에 싸인이 없으면 손바닥 50대이상씩 때린다. 학생들은 교사가 학급비를 유용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 (事例(사례) 4) 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이.
담임은 50대 남자 선생님. 처음엔 주먹으로 때리다 지금은 자로 손 등을 때림. 원산폭격등의 체벌을 함. 쉬는 시간, 점심시간에도 자리에 앉아 있게 한다.지난 1년 동안 학부모 상담실에 들어온 상담내용 중 교사체벌과 관련된 내용만을 뽑아 통계와, 대표적 사례를 나열한 것입니다. 불만이 있으면 말을 하라고 하는데 보복이 두려워 말을 하는 학생은 없음. 또한 교사가 소풍비, 학급비를 걷어 다과회를 하자고 하면서 한 번도 안했다. 언어폭력도 심각하다.
,인문사회,레포트
다.’ 면서 변명함. 평소에 ‘바보, 멍충이’ 등의 언어폭력도 심함.
✱ (事例(사례) 7) 경기도 ㅇ 초등 6학년.
교사가 감정적으로 아이들을 다룬다. 막대기로 손바닥도 때리고 닥치는 대로 때리면서 얼굴도 손으로 때리고 감정이 많은 아이들은 수시로 때린다. 지각하면 오후 6-7시까지 남겨두고 때린다.
2. 감정적 체벌
✱ (事例(사례) 6) 초등 3학년.
교사 성질대로 성이나면 닥치는 대로 때림. 여자 아이의 경우 얼굴 꼬집어 멍이 들게 함. 발로 걷어차는게 예사. 학부모들이 교사에게 항의하니 ‘내가 고학년만 맡다보니 저학년 다루는데 익숙치 않다. 한 아이는 너무 맞아 전학 갔다. , 학부모 상담실에 나타난 체벌의 실태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순서






학부모 상담실에 나타난 체벌의 실태(實態)에 관하여
Download : 학부모 상담실에 나타난 체벌의 실태에 관하여.hwp( 85 )
Ⅰ. 교사체벌 상담 통계analysis
Ⅱ. 상담analysis
1. 교사체벌의 유형
2. 체벌도구
3. 체벌 방법
4. 체벌을 당한 아이들의 反應 및 후유증
Ⅲ. 상담事例(사례)
1. 습관적 체벌
2. 감정적 체벌
3. 촌지종용 체벌
4. 학생 성적향상의 수단으로서의 체벌
5. 교사자신의 평가를 올리기 위한 체벌
6. 언어폭력
7. 신체상해
8. 정신적 피해
9. 단체기합
10. 아이들끼리 서로 때리게 함
11. 체벌후유증
12. 부당한 교사체벌에 대해 학부모들이 대응하여 해결한 事例(사례)
담임이 기분에 따라 반 아이들을 때린다. 오늘날 학교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교사체벌의 단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악기를 다루는 아이의 손등뼈를 때려 몇 개월 동안 피아노를 못치도록 만듬. 발로 걷어차는 등의 심한 …(drop)
지난 1년 동안 학부모 상담실에 들어온 상담내용 중 교사체벌과 관련된 내용만을 뽑아 통계와, 대표적 사례를 나열한 것입니다. 1회에 1500원씩 5-6회 걷었는데 학생들이 다과회 하자고 하면 교사가 계속 이유를 대면서 하지 않았다. 때리고 나서는 미안하다고 하면서 약도 발라준다. 오늘날 학교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교사체벌의 단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싸가지 없는 년, 개 같은년, 엄마,아빠가 어떻게 가르쳤기에’ 등의 욕설을 일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