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 단편소설 - 소설가 仇甫씨의 일일 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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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6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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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우두머니 다리 곁에 가서 있는 것의 무의미함을 새삼스러이 깨달은 까닭이다.
처음엔 다리라는 현실적 공간에서 두통을 느끼며 두통약에 대한 과거의 시간적 공간에 빠지다가 자전거로 인해 다시 현실적인 공간으로 돌아오지만 곧 자신의 귀를 의심하면서 심리적 내부공간이 묘사된다 그리고는 또 다시 현실적 공간으로 돌아와 걷기를 계속한다.
한 장면의 글에서 현실적, 시간적 혹은 자신 내면적인 공간들이 겹쳐지면서 그것이 전연 의도적이지 않은 ‘의식의 흐름’에 따라 순간 순간 공간이 이동되고 있음을 알 수 있따
비단 여기서 뿐만이 아니라 작품 곳곳에 이러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따
이상과 같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소설 작법상의 특징을 추려 보았다.
외에 더 보충할 만한 것은 그의 특유의 장거리 문체를 들 수 있따
이태준은 이렇게 평한다. ...(후략). ... , 박태원 단편소설 - 소설가 仇甫씨의 일일 을 중심으로 -감상서평레포트 ,
구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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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보는
갑자기 걸음을 걷기로 한다. 그리고는 자전거의 종소리를 인식하지 못한 자신의 귀에 대한 의심을 갖는다. 그의 독특한 끈기있는 치렁치렁한 장거리 문장, 심리고 사건이고 무어던 한번 이 문장에 걸리기만 하면 일사를 가리지 못하고 적나하게 노출이 된다 이 땅에서 예술을 살려는 부질없음, 그러나 운명임에 슬픔, 창백한 지시유영군(지식유령군)의 혼담(혼…(skip)
다. ...(후략).
구보는 집을 나와 걷다가 다리에서 잠시 중단하면서 머리 속에 자신의 두통약 ‘3B수’를 떠올리다 자전거에 치일 뻔 하지만 순간 피한다.그렇게 우두머니 다리 곁에 가서 있는 것의 무의미함을 새삼스러이 깨달은 까닭이다.
더구나 구보는 누구보다도 선각한 스타일리스트다. ...(후략).
설명
구보는 갑자기 걸음을 걷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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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원 단편소설 - 소설가 仇甫씨의 일일 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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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갑자기 걸음을 걷기로 한다.그의 모더니즘적인 특징이 여실히 드러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모더니즘적인 심리묘사는 <애욕>, <딱한 사람들>, <거리>, <사흘굶은 봄ㅅ달>등에서 도 찾아 볼 수가 있따
작품들의 내용에 있어서 근대화 된 도시의 풍경들과 극장, 백화점, 공원, 호텔, 승강기, 전차, 카페 등의 문명적인 공간속에서 질병, 문학, 축음기, 레코드, 대학노트, 음료수 등의 비전통적인 것들을 재료로 다루었다는 것 또한 모더니즘적인 특징이라 할 것이다.그렇게 우두머니 다리 곁에 가서 있는 것의 무의미함을 새삼스러이 깨달은 까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