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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아동발달 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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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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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아동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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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널리 알려진 인간발달 理論(이론)은 주로 서양의 것들이다. 태교를 게을리 하여 태어 난 자식의 형상이 바르지 못하면 어머니의 허물이므로 올바른 태교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임신3개월부터 본격적으로 태교를 시작하였는데, 태중태교 10개월 을 출생 후 10년      간의 교육보다 더 중시하였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근본 바탕이 되는 가치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생각해보면, 아직까지 우리 사회의 부모들에게 많은 影響(영향)을 끼치고 있는 전통적인 유교사회의 가치관의 影響(영향)을 많이 받은 유교사회의 인간 발달관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 전통 사회에서는 태교를 강조하였는데, 태교사상은 태아를 잉태하기 전부터 부모로 하여금 임신을 위한 정성과 신체적, 심리적 준비를 강조하였으며, 아버지의 부성태교도 중시하였다. 또한 유교적인 학문관은 학술적 탐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근본 바탕이 되는 가치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생각해보면, 아직까지 우리 사회의 부모들에게 많은 influence을 끼치고 있는 전통적인 유교사회의 가치관의 influence을 많이 받은 유교사회의 인간 발달관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학문은 지행합일을 추구하였고, 성인의 언행을 표준으로 삼아 이에 도달하기 위해 애썼다. 태아와 모체는 혈맥으로 이어져 숨쉬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 태아에게 影響(영향)을 주며, 모체의 음식 섭취는 태아를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하는데 影響(영향)을 끼치므로 보고, 듣고, 먹는 일에 각별히 주의하도록 하였다.
아버지의 태교는 주로 수태 시에 집중되지만 어머니의 태교는 임신 전 기간에 걸쳐 태아에게 막대한 影響(영향)을 끼치므로 어머니의 태교는 까다롭고 힘든 과정을 거          친다. 유교적인 가치관의 영향을 많이 받아왔던 조선시대의 문헌을 보면, 아동은 성인에 비해 생각이 모자라고, 지적으로 판단력을 갖추지 못하며, 무한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통제하기 위하여 훈육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또한 유교적인 학문관은 학술적 탐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이다. 태아와 모체는 혈맥으로 이어져 숨쉬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 태아에게 influence을 주며, 모체의 음식 섭취는 태아를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하는데 influence을 끼치므로 보고, 듣고, 먹는 일에 각별히 주의하도록 하였다. 또한 유교적인 학문관은 학술적 탐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이다.
태아기는 임신 준비와 태교를 하는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아 우리 전통 사회에서는 태교를 강조하였는데, 태교사상은 태아를 잉태하기 전부터 부모로 하여금 임신을 위한 정성과 신체적, 심리적 준비를 강조하였으며, 아버지의 부성태교도 중시하였다. 태교를 게을리 하여 태어 난 자식의 형상이 바르지 못하면 어머니의 허물이므로 올바른 태교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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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적인 가치관의 influence을 많이 받아왔던 조선시대의 문헌을 보면, 아동은 성인에 비해 생각이 모자라고, 지적으로 판단력을 갖추지 못하며, 무한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통제하기 위하여 훈육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아 이처럼 무지몽매한 어린아이를 가르치는 일이 가능한 빨리, 가까운 관계에서부터 스타트하는 것이 결과 적이라고 생각하였으므로 가정교육이 중시 되었고, 부모의 양육 책임이 강조되었다. 학문은 지행합일을 추구하였고, 성인의 언행을 표준으로 삼아 이에 도달하기 위해 애썼다.
현재 널리 알려진 인간발달 이론(理論)은 주로 서양의 것들이다.



다. 이처럼 무지몽매한 어린아이를 가르치는 일이 가능한 빨리, 가까운 관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으므로 가정교육이 중시 되었고, 부모의 양육 책임이 강조되었다. 우리 전통 사회에서는 태교를 강조하였는데, 태교사상은 태아를 잉태하기 전부터 부모로 하여금 임신을 위한 정성과 신체적, 심리적 준비를 강조하였으며, 아버지의 부성태교도 중시하였다. 임신3개월부터 본격적으로 태교를 처음 하였는데, 태중태교 10개월 을 출생 후 10년      간의 교육보다 더 중시하였다. 학문은 지행합일을 추구하였고, 성인의 언행을 표준으로 삼아 이에 도달하기 위해 애썼다.



2)인간 발달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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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아동발달 理論(이론)


1) 전통적인 유교사회의 아동 발달관
유교적인 가치관의 影響(영향)을 많이 받아왔던 조선시대의 문헌을 보면, 아동은 성인에 비해 생각이 모자라고, 지적으로 판단력을 갖추지 못하며, 무한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통제하기 위하여 훈육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처럼 무지몽매한 어린아이를 가르치는 일이 가능한 빨리, 가까운 관계에서부터 처음 하는 것이 효능적이라고 생각하였으므로 가정교육이 중시 되었고, 부모의 양육 책임이 강조되었다. 아버지의 태교는 주로 수태 시에 집중되지만 어머니의 태교는 임신 전 기간에 걸쳐 태아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어머니의 태교는 까다롭고 힘든 과정을 거          친다. 2)인간 발달의 단계 (1)태아기(胎兒期) 태아기는 임신 준비와 태교를 하는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인간 발달의 단계


우리나라의 아동발달 이론 1) 전통적인 유교사회의 아동 발달관 현재 널리 알려진 인간발달 이론은 주로 서양의 것들이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근본 바탕이 되는 가치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생각해보면, 아직까지 우리 사회의 부모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전통적인 유교사회의 가치관의 영향을 많이 받은 유교사회의 인간 발달관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아동발달 理論(이론)
태아기는 임신 준비와 태교를 하는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태교를 게을리 하여 태어 난 자식의 형상이 바르지 못하면 어머니의 허물이므로 올바른 태교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1)태아기(胎兒期)
1) 전통적인 유교사회의 아동 발달관
(1)태아기(胎兒期)

우리나라의 아동발달 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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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의 태교는 주로 수태 시에 집중되지만 어머니의 태교는 임신 전 기간에 걸쳐 태아에게 막대한 influence을 끼치므로 어머니의 태교는 까다롭고 힘든 과정을 거          친다. 태아와 모체는 혈맥으로 이어져 숨쉬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 태아에게 영향을 주며, 모체의 음식 섭취는 태아를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하는데 영향을 끼치므로 보고, 듣고, 먹는 일에 각별히 주의하도록 하였다. 임신3개월부터 본격적으로 태교를 스타트하였는데, 태중태교 10개월 을 출생 후 10년      간의 교육보다 더 중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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