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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교류와 커뮤니케이션 양태 變化(변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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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7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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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교류와 커뮤니케이션 양태 變化(변화) 연구
󰊱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1998년 2월 김대중 政府(정부)가 출범하면서 한일 교류와 관련하여 더욱 뚜렷한 alteration(변화) 의 양상을 보이기 처음 했다.
역대政府(정부)와는 달리 日本 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기초로 하는 이러한 김 대통령의 적극적인 새 교류 정책에 따라서, 한국 언론계도 서서히 alteration(변화) 를 보이기 처음 했다. 김대중 대통령의 긍정적인 대일 인식과 이에 기초한 발언에 의해서, 사회 각 분야에서 日本 대중文化(문화)의 개방에 대한 必要性이 제기되었다. 日本 대중文化(문화)의 개방에 대해 부정적이던 매스미디어의 논조에 긍정적인 내용이 많아졌고, 1998년 10월 김 대통령의 방일 직전에 한국政府(정부)가 公式 적인 석상에서 종래의 ‘일왕’ ‘일황’ 대신 ‘천황’이라는 호칭을 사용함으로써 일부 매스미디어에서도 ‘천황’이라는 호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동아일보사와 日本 아사히신문사가 ‘2002년 월드컵 한일 공동 개최’와 관련하여 양국 국민을 상대로 실시한 최근의 공동 여론조사를 보면, 한국인 전체 응답자 중 42.6%가 ‘日本 이 싫다’라고 응답하였으며, 日本 인의 전체 응답자 중 11.8%가 ‘한국이 싫다’라고 대답하였다.
다른 국가, 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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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한일교류와 커뮤니케이션 양태 變化(변화) 연구

다. 그리고 日本 인의 72.3%, 한국인의 47.8%가 좋다, 싫다 어느 쪽도 아니라고 응답하고 있다 이 결과를 봤을 때 한일 양국 국민이 상대방에 대해 가지고 있는 호감 정도에 큰 차이가 있으며, 특히 한국인의 경우 여전히 日本 , 日本 인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부정적인’ 인식의 原因으로는 과거의 불행했던 역사(歷史)적 배경과 함께 한 국가 내의 여론의 향방에 막대한 effect력을 행사하는 양국의 매스미디어를 꼽을 수 있다 그 예로써 한국 미디어의 대일보도에 있어서는 ‘대일 비판 의식에 의한 감정적 보도’, 日本 미디어의 한국관련 보도에 있어서는 ‘과거 역사(歷史) 문제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이 각각 drawback(걸점)으로 지적돼 왔다. 같은 해 10월, 드디어 日本 대중文化(문화)의 개방이 公式 적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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