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동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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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05: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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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아동의 定義(정의)부터, 판별, 原因과 행동적 property(특성), 교육적처치, 측정, 학습장애아동의 교육에 마주향하여 요점했습니다. 그러나 부모와 전문가들은 이 용어의 사용을 좋아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44년에 특수교육진흥법을 개정하면서 비로소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법적 용어로 사용하고, 이를 특수교육 대상장애로 규정하였다.
* 정이 : 미국 장애아동자문위원회에 의해 학습장애가 정이되었으며, 그 정이는 1969년에 제정된 미국의 ‘학습장애법’에 편입되었다.
① 특정학습장애는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 포함되는 기본적 심리과정이 하나 또는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한다. 그것은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일기, 쓰기, 철자 또는 산수의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 있따 이 용어에는 자각장애, 뇌상해, 미세뇌성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실어증 같은 상태가 포함된다 文化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기인하는 학습문제를 가진 아동을 포함시키지 않는다. 1977에는 미국의 관보에서 ‘특정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학습장애아에대해 , 학습장애아동에 대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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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아에대해
설명
다. 1977년에는 학습장애학생의 정이와 판별규칙이 미국의 관보에 게재되었는데, 이 규칙은 특정학습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이를 ‘학습장애법’에 편입된 학습장애의 정이와 거의 같게 정이하였다.(U. S. Office of Educayion. 1977)
②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또는 산수능력의 획득과 사용에서 유의한 곤란으로 나타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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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아동의 정의부터, 판별, 원인과 행동적 특성, 교육적처치, 측정, 학습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레포트/인문사회
학습장애아동에 대해
1. 학습장애아동의 정이
2. 학습장애아의 판별
3. 학습 장애아의 Cause
1) 후천성 외상
2) 생물학적 요인
3) 유전적 요인
4) 環境(환경)적 요인
5) 기타 요인
4. 학습장애아의 행동적 속성
1) 심리과정이 장애
2) 학문학습의 장애
5. 교육적 처치
1) 처리과정 훈련
2) 중다감각 접근방법
3) 구조화∙자극감소
4) 인지훈련
5) 행동수정
6) 학교에서의 일반적 지도안
7) 학습장애아교육의 問題點
6. 측정(測定)
(1) 표준학업성취검사
(2) 처리과정검사
(3) 비형식적 독서측정(測定) 검사
(4) 준거∙참조검사
(5) 행동적 평가
7.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1) 다감각법
(2) 인지행동수정
(3) 언어program
(4) reference(자료)중심 교수
(5) 직접교수
(6) 배치
* 용어 : 학습장애를 지칭하는 최초의 용어는 뇌상해였다. 부모들은 이 용어를 받아들였으며, 이 용어를 사용하여 ‘학습장해아동협회’(ACLD)라는 단체를 결성하였다. 1963년에는 비교적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도 있으면서도 학습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부모들이 전국부모회 조직을 위해 미국 시카고에서 회의를 개최하였는데, 이 회의에서 Samual Kirk는 그 동안 사용해 온 용어 대신 ‘학습장애’라는 용어의 사용을 제안하였다. 1960년대에 들어서서는 미세뇌성기능장애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부모와 전문가들은 이 용어를 사용하는 것에 관련되어도 좋게 생각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