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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금융위기 전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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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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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government 주도의 개발 패턴이 형성되었고, 특히 금융부문에 대한 government 의 통제가 확립되었다.
한국은행 총재의 임명제청권이 국무총리에서 재무부장관으로 넘겨졌으며, 한국은행 대한 재무부의 업무감사권이 신설되었다. 또한 1954년에 제정한 한국산업은행의 설립법을 1961년에 개정하여 산업은행의 자본금을 대폭 증액하고 투자업무 및 투자보증업무, 외자차입, 지급보증업무, 장기운전자금의 융자와 한국은행으로부터의 일시적인 차입 등을 허용함으로써 일반 은행과의 업무중복이 확대되었다.
그 당시 government 는 산업화를 위해서는 자원의 동원과 배분을 government 가 직접주도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government 투자기관이 발행하는 government 보증채권을 한국은행이 직접 인수할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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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금융위기 전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의 흐름



IMF 금융위기 전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의 흐름
IMF 금융위기 전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의 흐름

1. 1960년대 이후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의 금융규제가 주로 금융의 외부 效果와 정보의 비대칭성을 극복하여 금융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었다면, 우리나라의 금융규제는 실물경제의 하부 구조로서 경제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행하여진 것이 대부분이다. 이를 위한 첫 번째 조치로서 시중은행과 중앙은행에 대한 government 의 통제권을 대폭적으로 강화하였다.
1962년에는 한국은행법을 개정하여 통화신용정책의 권한을 재무부로 대폭 이관하고, 경제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중앙은행의 발권력에 쉽게 의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
금융기관 임원의 임명승인권을 은행감독원장에게 부여하는 금융기관에 관한 임시 조치법을 1961년에 제정하여, 1981년말 동법이 폐지될 때까지 government 가 금융기관의 인사를 전면 관장하였으며, 1961년 당시 소수의 재벌이 소유하고 있던 일반은행의 주식 대부분을 government 에 귀속시키고 대주주의 의결권을 제한하여 국유화하였다. 우리나라의 금융규제방식은 금융의 효율성을 제고하면서 공공성을 유지하려는 간접규제가 아니라 자금의 흐름을 직접적으로 관리?통제하는 직접규제가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따 우리 경제의 고속성장은 1961년 5?16이후 스타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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