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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마케팅의 관념과 definition 및 도입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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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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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marketing 에서는 외부고객에게 초점을 맞추어 마
케형연구나 계획 등이 실천되어 왔으나, 내부 지향적인 내부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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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내부 마케팅의 관념과 definition 및 도입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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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렇게 볼 때 경영관리자에게 현장종사원은 통상적 의미에서의 고
객이 아닌 strategy판매대상이 되는 제1차(내부) 고객이 되는 것이며, 이러
한 내부고객을 위한 내부 marketing strategy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Task 로 부각된 것이다.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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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marketing 의 concept(개념)과 정이 및 도입배경

목차

내부 marketing 의 concept(개념)

Ⅰ. 내부 marketing 의 도입배경

Ⅱ. 내부 marketing 의 정이

1. 국외의 정이
2. 국내의 정이
3. 내부 marketing 의 목적
bibliography
내부 marketing 의 concept(개념)

1. 내부 marketing 의 도입배경

서비스를 주요상품으로 판매하는 호텔 및 관광기업은 인적 의존도
가 높기 때문에 서비스 marketing 활동수행과 그 concept(개념)에 있어서 경영조직
내의 인간관리 및 목표(goal)고객에 관한 인간관리가 중요한 Task 로서 부각
된다
내부 marketing 은 기업내부의 현장종사원을 내부고객으로 보고 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marketing 활동으로, 최종소비자인 외부고객을 만족시
키는 것을 그 목표(goal)로 하고 있다아 이러한 내부 marketing 의 도입배경은
다음과 같다. 서비스조직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편익이 효...



내부 marketing 의 concept(개념)과 정이 및 도입배경





목차

*내부 marketing 의 concept(개념)

Ⅰ. 내부 marketing 의 도입배경

Ⅱ. 내부 marketing 의 정이

1. 국외의 정이
2. 국내의 정이
3. 내부 marketing 의 목적


*bibliography
*내부 marketing 의 concept(개념)

1. 내부 marketing 의 도입배경

서비스를 주요상품으로 판매하는 호텔 및 관광기업은 인적 의존도
가 높기 때문에 서비스 marketing 활동수행과 그 concept(개념)에 있어서 경영조직
내의 인간관리 및 목표(goal)고객에 관한 인간관리가 중요한 Task 로서 부각
된다
내부 marketing 은 기업내부의 현장종사원을 내부고객으로 보고 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marketing 활동으로, 최종소비자인 외부고객을 만족시
키는 것을 그 목표(goal)로 하고 있다아 이러한 내부 marketing 의 도입배경은
다음과 같다.
서비스기업에서 물재나 서비스의 기능이 고객의 효용으로 전환되어
평가되기 위해서는 종사원과 고객간의 현장에서의 인간적 접촉을 필
요로 한다.


2. 내부 marketing 의 정이

내부 marketing 의 concept(개념)은 조직 내의 인적 자원을 대상으로 한 marketing 활
동을 의미한다.
서비스기업에서 물재나 서비스의 기능이 고객의 효용으로 전환되어
평가되기 위해서는 종사원과 고객간의 현장에서의 인간적 접촉을 필
요로 한다. 서비스조직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편익이 효용으로 나타나
는 과정에서 현장종사원은 결정적인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기업의 편
익strategy은 최고경영자나 일반사원이 입안할 수 있다 해도 그 진가의 발
휘는 결국 고객과 직접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종사원의 손
에 의지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아 그러므로 최고경영자 ? 일반사원 ?현
장종사원과의 의사소통과 상호 이해 및 현장종사원의 편익strategy에의
참가 등이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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