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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 작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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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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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 소설을 심리주의 소설이라 말하는 것도 이러한 심리의 불균형을 가리킴이다.

- 소설을 통해 본 근대성


다. 이 이중적 성격은 곧 그의 소설을 장편이게끔 하는 유력한 근거를 이룬다. (1)거짓없는 창조와 내면의 고백

염상섭 작가론
<만세전>
2) 염상섭 중기의 문학세계
[3] 결론


<표본실의 청개구리>
염상섭작가론 염상섭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 / ()

[2]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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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폐허파와 창조파의 대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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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소설을 통해 본 근대성
2. 염상섭의 문학세계
염상섭작가론 염상섭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

1) 염상섭 초기의 문학세계


순서

레포트 > 기타

설명
(2)소설을 통해 본 내면풍경

4) 폐허파의 성립과정과 그 전개
1) 염상섭의 문학적 자존심과 부끄러움의 처음 .
2)`소설가` 염상섭 (위선과 위악의 변주)
<삼대>
3) 삶의 갈등...
1. 염상섭과 문학
[1] 서론
「만세전」은 염상섭 소설의 특질을 밝힘에 주춧돌과 같은 자리에 놓여 있다 「신생활」지 창간호에「묘지」라는 タイトル으로 3개월간 연재되고 1924년에「시대일보」에서 완결되어 곧 단행본으로 나오면서「만세전」으로 개제하였다. 이 불균형한 심리야말로「만세전」을 지탱하는 소설적 강점이자 염상섭 소설의 심리적 구조의 특질이기도 한다.「묘지」를「만세전」이라고 바꾸어 단행본으로 낸 이유는「묘지」의 상징성과「만세전」의 상징성 사이의 동질적 측면과 이질적 측면이 빚는 의미층을 タイトル 개제에서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만세전」에서 공간개념은 동경서 서울까지의 공간개념과 서울만의 공간개념으로 분절되는바, 이 두 공간개념에 대응되는 시간개념은 정반대로 되어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아내의 위독함에 대한 맏형의 전보를 받은 주인공은 기말시험 이틀째를 맞았지만 추가시험을 칠 요량으로 시험을 중단하고 그날 밤으로 귀향길에 오른다. 머리 깎을 때도 아닌 터에 일부러 이발소에 들른다든가 술집 여급 정자에게 줄 목도리를 산다든가 술집에 들러 여급들과 하는 일들이 주인공의 심리적 불안과 초조함의 드러냄이긴 하나, 동시에 그것은 학교 시험과 정자와 동경 거리를 떠나고 싶지 않음을 은밀하게 드러낸 것이기도 하다.

염상섭작가론 염상섭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 / ()

주인공의 심리는 물론 초조하지만 그 초조함은 시간에 대한 초조감에로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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