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 소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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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19:5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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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의 활동- 1930년대 후반
라. 빙허에 대한 평가
4. 맺음말
현진건은 문학사적으로 단편소설의 기틀을 확립한 것으로 평가되고, 이것은 우리나라 리얼리즘 문학의 기초를 닦는 데 커다란 기여를 했다. 그는 “조선 문학인 다음에야 조선의 땅을 든든히 딛고 서야 한다. 그리고 백철은 그의 『조선신문예사조사』에서 조선말의 풍부한 활용과 정확한 적용에 마주향하여 도 이 작가를 감당할 다른 작가를 좀처럼 발견하기 어렵다고 말하고, “…일언하여 기교파에 속하는 작가이며 단편과 중편을 거의 실수 없이 만들어 놓은 숙련한 공장이다.
그는 기교적인 면에서도 뛰어났다.”며 조선 혼과 현대 정신의 파악을 강조하였다.”라고 격찬했고 박종화는 현진건의 「타락자」가 발표되었을 때 이에 대한 작품평에서 “주인공이 타락자로 된 경우와 그 초심의 타락적 행동이 조금도 유감없이 섬세하게 묘사되었다.머리말 , 현진건 소설론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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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빙허의 생애
3. 빙허의 작품세계
가. 전기
나. 후기
다. 현진건의 소설이 이처럼 식민지 조선의 지식인의 고뇌와 하층민 삶의 고통을 생생하게 제시하는 데 성공한 것은 그의 정확하고 사실적인 묘사 능력에 힘입은 바 크다. 조화의 극치, 묘사의 절미(絶美), 과연 기교의 절정이다. 산문시와 같이 풀솜 같은 보들보들한 아름다운 글과 사람을 경탄하게 하는 오묘한 기교는 실로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 보더라도 그의 기교적인 면이 얼마나 세련되었는가를 알 수 있다 그 평가의 예로 김동인은 『한국근대소설고』에서 현진건에 언급하여 “우리는 비상한 기교의 천재로 빙허를 들 수 있다 몹시도 아름다운 도덕적 의미의 경지를 보는 느낌을 우리는 빙허의 전체에서 느낀다.순서
설명
한국의 리얼리즘 문학의 대표작가 현진건의 생애와 그의 작품에 관련되어 조사하였습니다. 1920년대는 이땅의 근대문학의 초기 단계이므로 그 당시 누구의 작품도 기교적인 면에서는 거의 보잘것없었다. 그러나 현진건은 그의 처녀작 「희생화」를 제외하고는 처음부터 그와 동시대의 누구보다도 기교면의 성취를 이루었다. 현대 문학인 다음에야 현대의 정신을 힘 있게 호흡해야 한다.”라고 극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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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리얼리즘 문학의 대표작가 현진건의 생애와 그의 작품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고 경탄했다.
하지만 현진건의 한계는 모순의 부조리가 어디서 오는가를 확실히 깨닫지 못하고 그 모순과 부조리를 쉽게 재단하여 거기에 저항하거나 혹은 포기해 버리는 인물들이 가득…(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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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