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이상 시를 바라보는 한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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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시를 바라보는 한 시각
금기의 인식과 위반의 충동
1. 서론 : 문제의 제기
최근 이상 문학 연구자들 사이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관점 가운데 하나가 바로 텍스트에 나타난 기호의 유희적 측면에 대한 관심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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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직접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그러한 텍스트의 글쓰기 내부에 가로놓인 위기의식 내지는 절박함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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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의 문학에 나타난 욕망의 구체적인 양상들이 현실적으로는 거의 극복되기 어려운, 시대사회의 모순에 대한 작가 자신의 강한 불만과 저항 정신의 표출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유희란 일단 이러한 불만과 저항 정신의 변형으로 이해될 수 있따 그러므로 이 글은 이상이 당대 현실의 모순과 억압적 조건들을 어떤 방식으로 이해하였으며, 그것에 대한 저항으로서의 작가적 욕망이 왜 굳이 유희라는 양상을 띨 수밖에 없었는지를 추적해보기 위한 하나의 시도로서 작성된 것이다.
2. 논의의 방향 설정
2.1 기존 논의의 검토
「오감도」 연작을 포함한 이상의 초기 시 텍스트들이 근대 합리주의와 과학적 세계관의 근간을 이루는 일반 원리들에 대한 회의적 시각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은 그간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 거듭 지적되어 온 바 있따
이상의 텍스트에서 텍스트에 나타난 근대에 대한 부정과 비판으로서의 반근대, 탈근대적인 사유는 이른바 순수 관념의 형태로 등장한다. 다시 말해서 이항 대립을 기초로 한 근대 형이상학의 진리 내용과 사유체계는 여기서 경험 과학의 근본 한계를 드러낸 채, 다음 단계에서 시공간의 통합적 인식과 무한 定義(정이) 의 도입에 기반을 둔 순수 관념의 세계에로 수렴된다 단지 theory(이론)적으로만 어느 정도 이해 가능할 뿐, 현실 속에서 그것을 실제 경험한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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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상의 경우에 위기 의식이 아니나 절박함이 어째서 극단적인 유희의 국면 - 장난스러울 뿐만 아니라 퇴폐적이고 병적인, 나아가서는 파괴적이고 폭력적이기까지 한 - 으로 현상할 수밖에 없었느냐 하는 점을 해명해내는 것이야말로 그의 문학에 다가서기 위한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