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교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04:47본문
Download : 교육과정과 교과.hwp
② 생활인의 육성을 goal(목표) 로 한다.
① 교과활동 못지않게 과외활동을 중시한다.순서
교육과정과 교과
Download : 교육과정과 교과.hwp( 26 )
설명
교육과정과 교과에 대한 글입니다.
대체로 보아 위의 4가지 관점들은 각기 그 나름으로 교육과정을 定義(정의)하고 각각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드러내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배경이 되는 교육사조도 대강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2) 경험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이 ‘학교의 지도아래 학생들이 가지는 모든 학습경험’ 으로 定義(정의)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진다.
⑥ 전인교육을 강조한다.
④ 사회의 급격한 change(변화)에 適應하는 인간을 육성코자 한다.
① 교과 내용은 ‘ 지식의 구조’를 point으로 조직한다.
③ 아동중심교육을 강조한다.
③ 說明(설명) 위주의 교수법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1)교과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교과’또는 ‘교수요목’으로 보는 관점이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잠재적 교육과정을 표면적 교육과정과 똑같이 중시한다. 4가지 관점을 전제적으로 보아 각각의 교과관이 드러나지 않고…(drop)
다.
③ 탐구과정을 중시한다.
④ 인간주의적 교사를 필요로 한다.
② 학교environment(환경) 의 인간화를 강조한다.
② 나선형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 문화유산의 전달이 주된 교육내용이 된다
② 교사중심의 교육과정이다.교육과정과교과0 , 교육과정과 교과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과정과교과0
교육과정과 교과에 대한 글입니다.
⑤ 문제해결력의 함양을 강조한다. 교과 중심교육과정이 전통적 인문주의 또는 본질주의 사조를 반영하는 것이라면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자연주의, 진보주의에 기초하고 있으며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주지주의, 구조주의와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이라면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인분주의심리학, 또는 비판理論(이론)의 배경이 깔려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4) 인간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이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가지는 모든 경험’ 으로 定義(정의)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③ 자아실현을 goal(목표) 로 설정한다. 전반적으로 보아 교과에 관한 언급이 없거나 피상적이라는 것이다.
④ 고정된 교과 영역 안에서만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 지식탐구과定義(정의) 조직’으로 보는 관점이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