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시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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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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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의시대적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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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의 시대적 배경과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교육에 대한 견해를 쓴 글입니다. 인간은 가련하고 상실과 죄인들이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버리시려고 하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에 의하여 은총으로 구원하려고 열망하시는 자비로운 분이시라는 것을 아는 것이라고 설명(explanation)했다. 실로 “사회란 모든 시민(Citizen)들의 재능을 최대한 실현시켰을 때 더 큰 안정을 얻게 되고 법에 의해 통치되어지며, 더욱 신적인 상태에 이르게 된다 ”라고 하는 점에서 루터는 사회와 국가에 대한 교육의 기여를 크게 평가하고 있다아
◎ 교육 내용
종교가 인간생활의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던 때의 교육내용은 종교적인 것이 중시되기 때문이었다. 루터는 교육을 사회와 국가를 위한 부와 힘과 번영의 근본요인으로 보고 사회와 국가의 번영에 이바지하는 교육적 사명을 높이 평가하였다.
① 성서는 교육프로그램(program]) 에서 으뜸가는 것이라고 해서 성서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고, 「독일의 기독교 교회 귀족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루터는 “하나님의 말씀대신 그릇된 사 상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에는 자녀를 보내지 말라”고 하였으며, 종교개혁의 중요한 원리로 서 종교의 개인적인 해석에 대한 권리를 변호했고, 성서에 의해 증명할 수 없는 것은 어떠 한 권위가 명령한다 해도 거부되어져야 한다는 성서의 원리를 주장했다. 루터가 생각한 참 지혜는 자기 자신과 하나님을 참되게 아는 것이었다.
② 삭소니(Saxony) 지방 교회의 무지를 목격한 후 지은 교리 문답…(생략(省略))
다. 즉, 루터에게 있어서 교육이란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규율 있게 행동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속에서 지식의 증진과 인격의 도야를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교육철학의 시대적 배경
설명
◎교육목적
루터가 생각한 교육은 종교적인 사람을 기르는 것이고 내세의 구원을 얻기 위한 개인의 정신적인 성장을 目標(목표)로 하는 것이었다.교육철학의시대적배경 , 교육철학의 시대적 배경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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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의 시대적 배경과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교육에 대한 견해를 쓴 글입니다. 그러기에 모든 저술들은 교훈적이면서 또한 교육적인 것들로서 종교개혁의 근본원리를 강조한 점이 두드러지고 있다아 따라서 루터는 다음과 같은 교육내용을 추천했던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루터의 교육은 사회와 국가의 번영을 증진시키는 목적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