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창작과 감상- 강우식, 박제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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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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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는 시인의 이같은 이원성(二元性)에 입각하여 포…(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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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고대 그리이스에서는 시란 집을 짓고 불을 붙이고 농사를 짓는 일과 동등한 일로 보았으며, 시인이란 논밭을 갈아서 일하는 대신에 주문을 외어 비를 내리게 하고 수확의 감사를 노래하는 데 전력을 다한 사람이었다. 이런 뜻에서 시인은 구체적인 처음 품, 즉 포에마Poema-Poem를 만들어내는 제작자이며 기술자이나, 또 한편 내용면에서는 포에마의 본질인 포에시스Poesis는 인간의 최고선(最古善)인 행복의 문제, 즉 윤리적 내용을 포함하므로 모방자(模倣者)mimeta=Imitator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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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창작과 감상- 강우식, 박제천






시란 무엇인가
시에 대한 definition
우리 시문학사에 있어서 시에 대한 definition 는 주로 서구의 시문학 내지 그들의 시론에 의지해 왔음이 사실이다.
서구에서의 시의 출발은 그리이스어의 ‘포에시스’로 보고 있다아 그 말에는 행동과 창작의 뜻이 담겨 있다아 또 시인을 일컫기를 ‘포에타’라고 했는데, 이 말에도 창작하는 사람의 뜻이 담겨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시나 시인은 어원적으로 같은 뜻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아
시와 시인의 관계를 문덕수(文德守) 편저의 『세계문예대사전』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