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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strategy)적제휴]전략(strategy)적제휴의추진(계획,관리)과실천방안(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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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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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휴를 통해 달성하려는 목적이 무엇인가?
- 기업협력이 어떤 사업영역, 세분시장 그리고 가치창출활동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 제휴기간은 얼마인가?
- 잠재 제휴기업 간의 보완적인 관계가 어떠한 조건에서 추가적인 시너지effect를 갖게 하는가?
- 제휴가 어떠한 戰略적 편익을 제공하는가?
戰略적 제휴의 편익을 계량화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를 주관적 평가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대안의 평가를 위해서는 편익 · 비용分析을 해볼 필요가 있다
편익을 결정하는 데에는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과의 적합성 여부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특히 다음의 질문에 답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비해 戰略적 제휴의 비용은 훨씬 쉽게 예측 가능하다. 이에 더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제반 위험에 대하여도 정확한 分析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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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戰略적제휴] 戰略적 제휴의 추진(계획, 관리)과 실천方案

목차

戰略적 제휴의 추진과 실천方案

Ⅰ. 戰略적 제휴의 계획과 관리

1. 戰略적 제휴의 추진계획
2. 제휴파트너의 선정
1) 양립성
2) 파트너의 능력
3) 몰입성
3. 戰略적 제휴의 체결협상
4. 戰略적 제휴의 관리
5. 제휴의 결렬에 대한 대비

Ⅱ. 戰略적 제휴의 성공을 위한 실천方案

1. 실천을 위한 유의사항
2. 실천方案
1) 파트너십 文化(culture) 의 형성
2) 신뢰구축 및 능동적인 자세
3) 명확한 戰略적 방향성 공유
4) 핵심역량의 effect적인 활용
5)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戰略적 제휴의 초진과 실천方案

1. 戰略적 제휴의 계획과 관리

(1) 戰略적 제휴의 추진계획

우선 첫 단계로서 기업은 제휴와 관련된 problem(문제점) 및 가능한 여러 대안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종속성의 정도는 戰略적 제휴가 다른 대안들보다 어느 정도 우…(To be continued )

[전략(strategy)적제휴]전략(strategy)적제휴의추진(계획,관리)과실천방안(方案)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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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일부 학자들은 근본적으로는 기업의 가강 중요한 경쟁우위, 다시 말해 핵심역량이 되는 분야에서의 협력은 포기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또 다른 위험에 대한 검토는 협력기업의 종속성에 대한 것이다. 제휴로 인한 종속성은 어느 기업이 독자적인 목표(目標)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대안에 재량권을 지니지 못할 때 항상 존재한다.
제휴에서는 편익과 비용의 고려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무엇보다 협력을 통해 기업의 경쟁우위가 경쟁업체에게 이전될 수 있는 위험이 얼마나 큰지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 이 중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협력당사자의 물색, 협상, 관리, 適應(적응), 조정 등 협력의 거래비용들이다. 타 기업과 협력을 시도하려는 기업은, 협력을 통해 야기되는 이러한 제반 비용을 극복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면밀히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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