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定義)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07:26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유형_2099025.hwp
교육과정의유형 , 교육과정의 유형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교육과정의(定義)유형
교육과정의(定義) 유형에 대한 資料입니다.
순서
교육goal(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는 형태를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유형화 해놓은 것
여러 학자들의 분리에 근거한 교육과정 유형
①교과중심 교육과정: 분과형, 상관형, 융합형, 광역형, 중핵형
②경험중심 교육과정: 활동형, 광역형, 중핵형, 생성형
③학문중심 교육과정: 관념위주의 분과형, 과정위주의 다과정형, 방법위주의 개별화형
1.교과중심 교육과정
1)교과란 무엇인가?
-Romine : 조직된 지식의 분야
-Krug : 교수목적 달성을 위해 정비된 지식이나 기능의 범주
-Leonard :동질적 문화국면들의 논리적 체계적 조직묶음
⇒인류의 문화유산을 체계적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
2)교과형 교육과정이 기본입장
-교육이란 선세대의 문화유산이나 정보를 후세대에게 전달
-인간은 선천적으로 기본 능력을 가짐
-각 교과는 각기 다른 그 자체의 논리를 가짐→분과형 지향
-인간의 감성보다 이성을 중시→교육의 goal(목표)
2.경험중심 교육과정
1)경험이란 무엇인가?
어떤 일에 참여하거나 직접 행해 보고 얻은 체험
-Alberty : 인식의 논리적인 체계에 의해 가장 잘 예증되는 …(省略)
Download : 교육과정의 유형_2099025.hwp( 71 )






교육과정의(定義) 유형
레포트/사범교육
다.
설명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