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상사 판 소설론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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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소설을 이루는 소재를 다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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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기본 성격은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야기를 이루는 여러 가지 요소들의 결합에는 규칙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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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기본 성격은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야기를 이루는 여러 가지 요소들의 결합에는 규칙성이 있어야 한다. 루카치(G.Lukács)는 내용과 형식의 관계를 변증법적으로 해명했는데, 형식과 내용이 완전히 통합되면, 수용자는 내용과 형식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된 상태에서 감동을 체험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볼 때, 구조를 형식적이고 외형적인 것만으로 보는 견해보다는 내용과 형식을 모두 구조 속에 넣어 고찰하려는 견해가 타당성을 지닌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소설작품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려는 경향과 연관된다된다. 소설을 기하학적 구조물로 상정함으로써 각종의 도표를 동원하는 것은 사고의 유연성을 장애할 수 있다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이 내용과 형식을 별개로 구분하는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하고자 한 의도도 구조 정이 의 복합성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문학에서 이른 바 ‘내용’이라고 하는 요소는 독립적 존재가 아니며, 형식이라고 하는 것도 더 이상 작품의 외형적인 요소가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형식이란 어떤 구체적이고 역동적인 존재로서 그 자체가 내용적인 것으로 간주된다된다. 그러나 이 구조 정이 은 건축학적이거나 기하학적 혹은 지리적 정이 의 구조를 뜻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인식상의 구조를 뜻한다는 점은 유의할 사항이다. 즉 소설을 이루는 소재를 다듬고 배열하여 미적 효능를 갖도록 하는 체계나 질서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넒은 의미의 구조라고 한다.
이상의 구조 정이 을 소설에 적용할 경우, 소설 속의 사건들이 화자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 결합되어 그 연관관계를 맺어 나가는가 하는 점, 소설이라는 장르로 묶이는 작품의 공통성, 소설에 소설 아닌 요소가 개입되었을 때 어떻게 배제하는가 하는 점 등을 고려하여 구조정이 을 확정할 수 있다 이를 소설의 敍事構造(narrative structrue)라고 한다.,감상서평,레포트
소설의 기본 성격은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야기를 이루는 여러 가지 요소들의 결합에는 규칙성이 있어야 한다. 문학의 부분적인 요소들이 되는 내용이나 형식은 ‘구조’ 속에서 필연적으로 통합될 수밖에 없고, 그 구조 속에서만 비로소 가치를 드러내게 된다된다. 즉 소설을 이루는 소재를 다듬... , 문학사상사 판 소설론 원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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