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리서치&리포트] SNS, 포털 뉴스 대체할 정보습득 매체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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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05: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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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정보 습득 매체로서 SNS의 influence(영향)력은 아직 미미하지만, 사회적 이슈정보 습득과 타인과의 토론 및 opinion 게시 활동 등에서는 다른 전통적 미디어에 비해 높게 나타나, 향후 개인 미디어로서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Internet 이용자들 10명 중 6명은 향후 1년 이내 정보습득을 위한 미디어 플랫폼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현재 중요한 미디어로 ‘포털 뉴스(53.3%)’와 ‘SNS(52.1%)’를 답한 것과 비교해 볼 때 1년 후 미디어 이용 비중과 중요성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상대적 약진이 두드러질 것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카페·커뮤니티’와 ‘게시판’은 각각 54.9%와 47.3%로 나타나 과거 개인에게 중요했던 미디어들의 비중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냈다. 또, SNS는 개인이 접하는 미디어 중 포털 뉴스에 이어 두 번째 자리를 차지해 미디어로서 중요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리서치&리포트] SNS, 포털 뉴스 대체할 정보습득 매체 되나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가 국내 Internet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2010 新 Internet 조사’에 따르면, 향후 1년 이내 미디어 이용 패턴이 어떻게 alteration(변화) 할 것인지를 묻자 응답자의 61.9%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했다. 먼저, 위치나 교통정보, 맛집 등 주변 지역 관련 정보(32.9%)나 쇼핑·구매 관련 정보(30.2%)는 위키피디아, 네이버 지식 IN 등 ‘지식 공유 사이트’를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정책 및 공공서비스 관련 정보(64%)와 사회적 이슈 등 시사관련 정보(62.6%)는 ‘포털 뉴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SNS가 개인에게 중요한 정보 채널로서 가치가 높아지고 있으며, 앞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 미투데이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가 온-라인상의 정보 흐름에서 기존 미디어를 어느 정도 대체할 수 있는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다. 그 다음으로 ‘블로그’가 57.8%, ‘포털 뉴스’와 ‘카페·커뮤니티’가 54.9% 순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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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리포트] SNS, 포털 뉴스 대체할 정보습득 매체 되나
김일환 ETRC 책임 연구원 ihkim@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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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리포트] SNS, 포털 뉴스 대체할 정보습득 매체 되나
‘1년 후를 예상해 볼 때, 예시한 미디어가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 중요하게 변할 것 같습니까’라는 질문에는 ‘포털 뉴스(65.5%)’ 다음으로 ‘SNS’가 중요하다는 응답이 64.1%로 나타났다.
미디어 플랫폼별 정보 이용 채널은 해당 정보의 特性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