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project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0 23:30본문
Download : 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과제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hwp
- 입시제도 改善(개선) 을 주장한 理論(이론)들의 고찰을 통하여
다.
순서
설명
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과제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첫 번째 시기는 학생 선발권이 대학에 위임되어 있던 시기로써 1945년 해방부터 19…(투비컨티뉴드 )
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project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 입시제도 개선을 주장한 이론들의 고찰을 통하여공교육정상화의필수선 , 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과제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공학기술레포트 ,
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project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
공교육정상화의필수선
Download : 공교육 정상화의 필수 선결과제인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모색.hwp( 13 )
2. 입시제도 개혁의 必要性
(1) 대학 입시제도 개혁의 歷史
(이길상 교수의 논고)
비민주적이고 전근대적인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을 억압하는 다양한 제도와 방법이 전체주의적 논리로 합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몇 번의 입시 개혁이 있었는지, 몇 시기로 구분하여 대학입시의 歷史를 살피는 것이 합리적인지 조차가 명확하지 않은 게 사실이다. 해방 이후 현재까지의 대학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은 한마디로 대학의 학생 선발권에 대한 국가 권력의 간섭 확대로 규정 지워질 수 있다 본고에서는 학생 선발권이 어디에 있었느냐? 대학의 학생선발과정에 국가 권력의 관여가 어느 정도였느냐? 대학입시제도가 어느 정도 교육의 다양성을 나타내 주었느냐? 등을 기준으로 크게 4시기로 나누려고 한다. 해방 이후 대학 입시제도변천사는 대학 교육의 다양한 발전 가능성을 억압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논리의 experiment(실험)의 歷史였다고 할 수 있다 우리 교육의 비민주성과 전근대성을 상징하는 대표적 제도인 대학입시제도는 해방 50년 간 지향점도 없이 끊임없이 바뀌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