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개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0 11:04
본문
Download : 리더십의 개념.hwp
리더십의개념 , 리더십의 개념인문사회레포트 ,
본 data(자료)는 리더십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리더십의개념
Download : 리더십의 개념.hwp( 65 )
다.
이처럼 리더십을 定義(정의)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이 동의하는 리더십의 槪念은 “어떤 상황에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집단 구성원에게 행사되는 effect력”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리더십은 상황의 effect하에 집단 또는 조직의 목표(目標)달성을 위해 리더와 구성원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다. Hersey 와 Blanchard도 리더십을 하나의 주어진 상황에서 목표(目標)를 성취하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에 effect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그러나 그간의 수많은 리더십 연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학자들 간에는 리더십에 대한 意見이 분분하다.
리더십이론(理論)
시기
연구의 초점
연구의 내용
characteristic(특성)이론(理論)
(trait theory)
1940년~1950년
리더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리더의 characteristic(특성)을 …(To be continued )
본 자료는 리더십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교육행정가는 교육조직의 리더로서 이러한 여러 이해당사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교육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할 책임을 맡고 있다 따라서 교육행정가는 조직구성원들이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훌륭한 지도력, 즉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리더십의 定義(정의)로서 Owens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목표(目標)를 성취하도록 effect을 주는 과정이라고 說明(설명) 한다. Davis와 Luthans는 alteration(변화) 하는 일련의 행동적 상황의 관계를 리더십으로 파악하고 있다 Schein은 리더십을 궁극적으로 리더의 characteristic(특성), 하급자의 characteristic(특성), 과업과 과업을 둘러싼 상황을 조화시키는 문제로 보았다.
따라서 리더십은 영리조직의 운영에서뿐만 아니라, 교육행정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주제이며 동기부여(motivation)나 의사소통(communication)등 다른 영역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런 만큼 교육행정 분야에서는 그 동안 리더십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레포트/인문사회
리더십의 개념
순서
characteristic(특성)이론(理論)
리더십 론
1. 지도성의 槪念과 본질
2. 지도성 이론(理論)의 접근
교육조직은 교육목표(目標)를 달성하기 위해 교직원, 학생, 교육행정기관, 동문회, 학부모, 그리고 그 외 관련집단들이 관계하여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하나의 사회체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