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19:05본문
Download :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hwp
이러한 소비자가
해결해야 할 욕구가 있다고 인식하는 것을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이라
고 하며, 이것이 소비자 문제해결과definition 출발점이다. 문제인식이 해결과정을 거
쳐 구매로 이어지려면 문제인식의 크기와 중요성이 문제해결비용보다 커야 한
다.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hwp( 25 )
[소비자구매행동] 소비자구매 의사결정과 소비자행동에 influence을 미치는 요인
목차
* 소비자구매행동
Ⅰ. 소비자구매 의사결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의 평가
4. 구매의사결정
5. 구매 후 평가
Ⅱ. 소비자행동에 influence을 미치는 요인
1. 文化(culture) 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1) 사회계층
2) 준거집단
3) 가족
3. 개인적 요인
1) 인구통계적 요인
2) 라이프스타일
4. 심리적 요인
1) 동기
2) 지각
3) 학습
4) 신념과 태도
소비자구매행동
I. 소비자구매 의사결정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여러 대안들을 비교 · 평가하여 그 중에서 최상의 대안을 선택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consumer buying decision making process)이라 하며, 문제의 인식, 정보탐색, 대안의 평가, 구매결정, 구매 후 행동 등 5단계로 이루어진다. 외부적 요인
(external factors)이란 외부적인 자극을 말하는 것으로 신제품의 출시 및 광고
와 판매원의 노력과 같은 기업…(省略)
설명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D%96%89%EB%8F%99%5D%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C%9D%98%EC%82%AC%EA%B2%B0%EC%A0%95%EA%B3%BC%EC%86%8C%EB%B9%84%EC%9E%90%ED%96%89%EB%8F%99%EC%97%90%EC%98%81%ED%96%A5%EC%9D%84%EB%AF%B8%EC%B9%98%EB%8A%94%EC%9A%94%EC%9D%B8_hwp_01.gif)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D%96%89%EB%8F%99%5D%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C%9D%98%EC%82%AC%EA%B2%B0%EC%A0%95%EA%B3%BC%EC%86%8C%EB%B9%84%EC%9E%90%ED%96%89%EB%8F%99%EC%97%90%EC%98%81%ED%96%A5%EC%9D%84%EB%AF%B8%EC%B9%98%EB%8A%94%EC%9A%94%EC%9D%B8_hwp_02.gif)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D%96%89%EB%8F%99%5D%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C%9D%98%EC%82%AC%EA%B2%B0%EC%A0%95%EA%B3%BC%EC%86%8C%EB%B9%84%EC%9E%90%ED%96%89%EB%8F%99%EC%97%90%EC%98%81%ED%96%A5%EC%9D%84%EB%AF%B8%EC%B9%98%EB%8A%94%EC%9A%94%EC%9D%B8_hwp_03.gif)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D%96%89%EB%8F%99%5D%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C%9D%98%EC%82%AC%EA%B2%B0%EC%A0%95%EA%B3%BC%EC%86%8C%EB%B9%84%EC%9E%90%ED%96%89%EB%8F%99%EC%97%90%EC%98%81%ED%96%A5%EC%9D%84%EB%AF%B8%EC%B9%98%EB%8A%94%EC%9A%94%EC%9D%B8_hwp_04.gif)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D%96%89%EB%8F%99%5D%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C%9D%98%EC%82%AC%EA%B2%B0%EC%A0%95%EA%B3%BC%EC%86%8C%EB%B9%84%EC%9E%90%ED%96%89%EB%8F%99%EC%97%90%EC%98%81%ED%96%A5%EC%9D%84%EB%AF%B8%EC%B9%98%EB%8A%94%EC%9A%94%EC%9D%B8_hwp_05.gif)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D%96%89%EB%8F%99%5D%EC%86%8C%EB%B9%84%EC%9E%90%EA%B5%AC%EB%A7%A4%EC%9D%98%EC%82%AC%EA%B2%B0%EC%A0%95%EA%B3%BC%EC%86%8C%EB%B9%84%EC%9E%90%ED%96%89%EB%8F%99%EC%97%90%EC%98%81%ED%96%A5%EC%9D%84%EB%AF%B8%EC%B9%98%EB%8A%94%EC%9A%94%EC%9D%B8_hwp_06.gif)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 ,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경영경제레포트 ,
다.
1) 문제인식
어느 특정 시점에서 소비자는 특정 사안에 대하여 자신이 처해 있는 실제상태
(actual state)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이상적인 상태간(desired state)에 차
이가 있다고 생각하면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한다.
문제인식이 실제상태와 이상적 상태의 차이에서 발생한다고 할 때 차이가 생
겨나는 Cause 은 실제상태가 변하거나 바람직하다고 느끼는 상태가 變化(변화)하거나 혹
은 양자 모두가 변했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문제인식의 유발요인은 크게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따 내부적 요인(internal factors)이란 배고픔 · 갈증 등의 생리적 욕구의
발생 등을 말하며, 골프를 처음 하여 골프클럽에 대한 구매욕구가 생기는 것과 같
이 소비자의 상황變化(변화)에 따른 문제인식 등이 이에 해당된다된다. 여기서 문제해결비용이란 구매의 대상이 되는 제품구매에 따른 금전적인 비
용과 문제해결을 위해 기울여야 하는 시간과 노력 등의 비금전적인 비용을 포함
한다. 소비자가 문제인식을 하였
다고 해서 반드시 문제해결과정을 거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