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04:42본문
Download : 20세기 교육과정.ppt
20세기 교육과정
교육학 목표(goal)와 내용을 보다 미시적, 과학적으로 다루는 전문 분야로서의 교육과정학 등장
전통적 학문과 교과 교육과정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스타트
〓` 학습자와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의 일반 목표(goal) 달성에 중심을 두고 교사의 특수목표(goal)를 포함시키려는 노력
여러 갈래의 교육과정 논의의 절충과 조합
H. M. Kliebard에 20C 교육과定義(정의) 분류
전통적 인문주의자의 관점 : 인문학 관련 과목+전통적 가치와 文化(culture) 의 전수
아동 중심주의자 : 아동의 발달에 관한 연구결과에 바탕을 두고 결정
사회 개량주의자 :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성인의 역할을 준비시켜 주는
결과 적 장치
사회 개조주의자 : 학생들에게 새로운 사회定義(정의)를 불어넣어 사회를
變化시키기 위한 수단
개인과 사회의 행복을 위한 준비과정으로서의 교육
중요한 순서에 따른 온전한 삶의 활동
삶과 건강을 위한 자연과학, 인간사회의 원리 이해를 위한 사회과학 강조, 풍요로운 삶을 위한 예술 교육 강조’
〓` Spencer의 교육론은 근대사회에 필요한 교육을 매우 기능적으로 定義(정의)하였으며, 과학적 기반을 지닌 지식을 이용한 지덕체 교육 강조
Herbart의 철학적, 심리학적 교수theory 의 effect(영향) 을 받아 미국의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선정, 배열, 조직하는데 기여
교육의 목적 ; 선량한 시 민 양성 + 사회에 대한 현명한 신체적, 사회적, 도덕적 adaptation(적응)
교육과정 조직은 실생활에 근거하여 조직해야 한다고 주장
교과와 아동의 화해
① 교육의 과정을 미성숙한 아동과 성숙한 경험을 지닌 성인과의
상호작용이라고 봄.
② 참된 교과는 아동의 사회적 활동에 중심을 둠.
〓`교과의 주된 구실은 사회활동 전반을 의지적이고 목적적이고
호기심 있는 능동적인 아동과 공유하는 것
아동의 심리와 교과 논리의 만…(생략(省略))
Download : 20세기 교육과정.ppt( 85 )
설명
순서






20세기 교육과정 , 20세기 교육과정기타실험과제 , 20세기 교육과정
20세기 교육과정
실험과제/기타
20세기,교육과정,기타,실험과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