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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유체역학 實驗] 송풍기 성능 實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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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9 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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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급하는 기체도 공기 외에 각종의 가스가 있으며, 취급 온도도 0도 이하에서 700도까지에 이르는 등 다양하다. 이는 토출 구에서의 풍량(체적)이 압력, 온도에 따라 變化가 심해 기준으로 되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단, 압력비(토출구의 절대 압력 / 흡입구의 절대 압력)가 1.03 이하 일 경우에는 토출량을 흡입량으로 보아도 지장이 없다. 송풍기는 캐이싱속에 있는 회전차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을 이용하여 기체를 송출하는 것이 원심송풍기이다.

C 〓 유량계수 (0.744)
A 〓 관의 면적
△P 〓 오리피스의 압력차 (ρw×g×h)
ρ 〓 1.225 kg/mm3

2) 송풍기의 전압 (PT)
송풍기의 전압은 송풍기에 의해 주어진 전압의 증가량이며 송풍기의 토출구와 흡입구에 있어서의 전압의 차로 표시한다.
설명
[공학] [유체역학 實驗] 송풍기 성능 實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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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test(실험) 목적 및 내용
2. test(실험) 理論
3. test(실험) 장치
4. test(실험) 결과
5. test(실험) 결과 및 고찰

1. test(실험) 목적 및 내용
원심송풍기를 규정회전수에서 운전, 성능곡선을 구하여 그 특성(特性)을 나타내는 것이 이 test(실험) 의 목적이다. 이 때 송출압력의 크기에 따라서 송풍기를 팬, 송풍기 및 압축기로 분류한다. 송풍기의특성(特性)시험은 특별한 규정이 없을 때에는 취급 기체를 공기로 간주한다.

2. test(실험) 理論
1) 풍량 Q

송풍기의 유량은 송풍기 흡입구에서의 유량으로 하고 ㎥/s 으로 표시한다. 일반적으로 송풍기 내의 기체는 압축성으로, 온도變化를 동반하므로 그 작용은 상당히 복잡하다. 사용상태에서 토출관만을 가지며 흡입구가 대기에 열려 있는 경우의 송풍기의 전압은 토출구에서의 정압과 동압의 합이 된다된다.
PT 〓 Ps + Pd
Ps 〓 송풍기의 정압
송풍기의 정압(Ps) 〓
동압
ρ : 공기의 밀도
V 〓 관내의 속도 ()
3) 송풍기의 축동력, L(KW)
송풍기의 축동력은 송풍기 측단의 압력으로 한다…(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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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test(실험) 에서 사용된 송풍기의 압력비는 1.03이하로 생각하자. 유량은 오리피스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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