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定義) 기초 theory(이론)-과학적 관리론, 관료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20:11본문
Download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과학적 관리론, 관료제.hwp
? 기능적 감독(functional supervising) -조직의 관리자와 구성원들 간에
는 분업이 있어야 하고, 관리자는 기획, 조직, 의사결정과 같은 활동을 해
야 하고, 구성…(drop)
순서
교육행정의,기초,이론-과학적,관리론,관료제,법학행정,레포트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과학적 관리론, 관료제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관리 협동(management cooperation) -관리자들은 조직구성원들과 함
께 협동하여 관리함으로써 조직구성원들이 수행한 모든 일이 과학의 원
리에 입각하여 이루어졌음을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과학적 관리론, 관료제법학행정레포트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과학적 관리론 관료제
설명
교육행정의(定義) 기초 theory(이론)-과학적 관리론, 관료제
교육행정의(定義) 기초 theory(이론)-과학적 관리론, 관료제
Download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과학적 관리론, 관료제.hwp( 25 )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Tay1or(1911)는 과학적 관리의 네 가지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
였다(Lunenburg & Qmstein, 2000).
? 과학적인 직무分析(scientific job analysis) -observe, 資料 수집, 그리고 면
밀한 측정(測定) 을 통해 각 직무를 `하나의 최선의 방식(one best way)`으로 수
행하도록 결정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직무分析은 그동안 주먹구구식으로
수행되어 온 비체계적인 직무수행 방식을 바꿀 수 있다
? 인사 선발(selection of personnel) -일단 직무分析이 이루어졌으면, 그
다음 단계는 조직구성원들을 과학적으로 선발하고, 가르치고, 훈련시키
고, 발전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행definition 기초 이론(理論)-과학적 관리론, 관료제
목차
Ⅰ. 과학적 관리론
· 과학적인 직무分析
· 인사 선발
· 관리 협동
· 기능적 감독
Ⅱ. 관료제
1. 관료제의 특징
2.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3. 규칙의 순기능과 역기능
* 출처
I. 과학적 관리론
20세기 초까지 인간 및 조직에 대한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단지 경험과 상식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Taylor는 인간 및 조직
에 대한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려고 시도하였다. 예전처럼, 구성원들이 자신의 일을 선택하
고 스스로가 훈련하도록 하는 것은 비과학적 이다. 그리고 관리자는 조직의 구
성원들이 과업을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게끔 연구를 해야 한다
고 보았다.






레포트/법학행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