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의사결정기법 (브레인스토밍,명목집단법,델파이법,변증법적토의,캔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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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광고분야에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은 광고뿐만 아니라 신제품개발, 신용도개발, 새로운 판매방법, 작업방법改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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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브레인스토임은 10여명 이내의 집단을 대상으로 10~60분간에 걸쳐 한 주제에 대하여 다각적인 토론을 통하여 대량의 아이디어를 얻는 자유연상법의 전형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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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의사결정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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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1939년 미국의 광고회사인 BBDO사의 부사장이었던 오스본(A. F. Osborn)에 의해 창안된 아이디어 창출기법으로 두뇌에 폭풍을 일으킨다는 뜻으로 두뇌폭풍 또는 두뇌선풍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