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법 (自然法 ; naturall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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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6: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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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중세 말기의 유명론철학에 따라 자연질서에서 해방된 인간을 근세철학에서는 <자연상태>에 놓인 존재자라 하였고, 법질서는 자연상태에 있는 인간의 계약에 따라 인위적으로 기초지어졌다. 중세에는 그리스적 자연질서가 신(神)의 이성에 내재하는 영구법이라 생각되었고, 존재자는 각기의 방법으로 영구법을 실현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 자연법은 이성적 존재자인 인간에 대해 타당한 영구법이며 인간정신에 내재화된 영구법이라고 했다.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자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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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 자연법 사상의 변천
• 자연법 사상의 변천
고대 그리스에서는 노모스(nomos)인 실정법에 대해 피시스(physis)에 기초를 두는 자연법이 대치되었는데, 이것은 신화적 세계상(世界像)에서 테티스나 디케와 같은 신적(神的) 형상에 따라 의인화된 우주적 질서를 뜻했다. 따라서 자연법은 근세에 들어와서는 <자연권> 관념으로 바뀌었고, 이 자연권은 법을 창조하는 인간의 주관적 권리라 하였다. T.아퀴나스로 대표되는 이와 같은 자연법론은 이른바 실념론적(實念論的) 형이상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실념론에서는 개물(個物)에는 개유(個有)의 본질이 내재하고, 이 본질은 동시에 개물이 실현해야 할 목적이라고 하여 존재의 질서와 규범의 질서를 연속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 뒤 이 실념론은 중세 말기의 유명론(唯名論) 철학에 의해 부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아퀴나스의 자연법론도 effect력을 잃어갔다. 근세 자연법론…(drop)
순서
자연법 (自然法 ; naturallaw)
자연법에 대한 개념 정리와 자연법사상의 변천과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세계를 일관하는 자연적 질서의 사상은 로마법인 만민법(萬民法) 관념에도 effect을 끼쳤으며, 나아가 스콜라철학에 의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 자연학(自然學)의 수용과 아우구스티누스를 통한 플라톤주의의 수용을 거쳐서 중세유럽으로 계승되었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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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법에 대한 定義(정이) 요점와 자연법사상의 변천과정에 상대하여 요점했습니다. 유명론은 개물에 내재하는 본질의 객관적 실재를 부정하고 개물만을 실재자로 생각함으로써 개물에 일관하는 자연질서인 자연법을 부정하였으며, 인간은 자연질서에서 해방되고 스스로 규범을 창조하는 존재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 뒤 플라톤에 있어서는 이데아적 질서,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서는 존재자의 형상(形相)에 기초를 두는 목적론적 질서를 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