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A형 2017년-시간표집법으로 watch,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1 04:46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hwp
-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였습니다.
1) 觀察(관찰) 과정과 방법
- 유아교육평가A형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설명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watch하여 analysis하고자 한다. -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만4세 남자아이를 선정하여 시간표집법을 이용하여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觀察(관찰) 을 시행하고자 한다.
출처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3. 유아의 사회적 기술 觀察(관찰) 을 위한 조작적인 定義(정이)와 선정 근거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5. 시간표집법 觀察(관찰) 기록용지 – 유아의 사회적 기술
시간을 기준으로 觀察(관찰) 을 실시하는 觀察(관찰) 법이다.
유아들의 행동에 대한 觀察(관찰) 필요한 이유는 유아들은 자신들의 감정이나 생각에 마주향하여 정확한 전달을 하지 못하고,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觀察(관찰) 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교육 방향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주제 중 이번 課題를 위해서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선정하였는데,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 습득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특히, 유아기 때에는 적절한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觀察(관찰) 전에 觀察(관찰) 하고자 하는 행동 리스트를 미리 작성하여 정해진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이 그러한 행동이 觀察(관찰) 되었는가를 기록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시간표집법은 觀察(관찰) 의 시간간격을 5분~10분 이내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러한 사건표집법은 다른 기록법에 비해 내용 기술이 없어 시간과 노력이 덜 들고 효율적으로 觀察(관찰) 할 수 있다는 장점(長點)을 가지고 있다 상황에 대한 내용 기술이 없기 때문에 매우 객관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는 장점(長點)이 있다
2) 觀察(관찰) 행동의 해석
유아교육평가A형 2017년-시간표집법으로 watch,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watch하여 analysis,조작적인 정의와 선정근거-유아교육평가A형
Ⅲ. 결 론
-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주제로 선정하여 watch을 실시하였으며, XX유치원의 XXX반 남아 7명을 대상으로 시간표집법 watch기록지를 작성하였습니다.
유아교육평가A형
유아교육평가A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觀察(관찰) 하여 analysis(분석) 하고자 한다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1. 시간표집법
- 유아교육평가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Ⅱ. 본 론
4.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觀察(관찰) 하는 이유와 목적
-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watch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watch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였습니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 觀察(관찰) 주제 선정 – 유아의 사회적 기술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觀察(관찰) 하여 analysis(분석) 하고자 한다. - 유아교육평가A형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주제로 선정하여 관찰을 실시하였으며, XX유치원의 XXX반 남아 7명을 대상으로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觀察(관찰) 을 계속 진행하지 않고 정해진 시간 동안 정해진 시간 간격에 맞추어 미리 선정된 행동의 발생 여부를 觀察(관찰) 하는 것이다.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3) 觀察(관찰) 에 대한 시사점
6. 觀察(관찰) 과정과 방법 및 해석과 그에 대한 시사점
다.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5885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X%20%202017-3--5885_01.jpg)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5885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X%20%202017-3--5885_02_.jpg)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5885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X%20%202017-3--5885_03_.jpg)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5885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X%20%202017-3--5885_04_.jpg)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5885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X%20%202017-3--5885_05_.jpg)
Ⅱ. 본 론
- 시간표집법 watch기록지를 만든 후 watch기록지에 근거하여 watch을 실시하고 watch과정과 방법, watch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觀察(관찰) 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定義(정이)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觀察(관찰) 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시간표집법 觀察(관찰) 기록지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觀察(관찰) 을 실시하고, 觀察(관찰) 과정과 방법, 觀察(관찰) 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Download : [유아교육평가A형]X 2017-3-.hwp( 65 )
1. 시간표집법
순서
- 유아교육평가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