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사 - 데카르트에서 헤겔까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14:14
본문
Download : 사상사 - 데카르트에서.hwp





근대 철학의 태동
경험론
데카르트 헤겔 사상사 칸트 / 브로노프스키;매즐리시,서양의 지적전통, 학연사 이병수,우기동,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돌배개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로저 스크루턴, 현대철학소사, 현대미학사 (서양철학)
▷헤겔
▷베이컨
(서양철학)
▷데카르트
사상사 - 데카르트에서 헤겔까지
순서
데카르트 헤겔 사상사 칸트
이병수,우기동,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돌배개
▷흄
Download : 사상사 - 데카르트에서.hwp( 57 )
로저 스크루턴, 현대철학소사, 현대미학사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버클리
데카르트 헤겔 사상사 칸트 / 브로노프스키;매즐리시,서양의 지적전통, 학연사
설명
<평가> 마르크스는 헤겔의 절대주의를 통박하였다. 그리고 역사 역시 절대주의 프로이센 국가의 탄생으로 종언을 고한다. 변증법적 유물론은, 경제적 집단들이 권력을 위해서 서로 투쟁하며, 그리하여 어떠한 사건들이 그들의 시대에 일어날 것인가를 결정하는 ‘정립 / 반정립 / 종합’의 theory 이다. 그러나 역사 인식에 있어 ‘역사의 종말’이라는 관념은 오히려 20세기의 말미에 다시 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후의 철학과 역사는 헤겔이 말하는 절대정신을 부정하거나 아직 등장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그의 유물론은 변증법적 유물론이다.
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라는 대립물의 투쟁의 결과는, 이제 새로운 절대정신의 출현을 의미할 수 있는가. 그리하여 세계 내에는 필연적인 모순은 존재하지 않고 단지 사소한 오류만이 존재하게 되는가. 역사의 흐름을 목적론적으로 이해하는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관념론
합리론
▷로크
그러나 마르크스는 헤겔의 변증법적 방법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칸트
<생각> 헤겔에 있어 주체와 대상 간의 일치에 관한 철학의 오랜 문제는 절대 정신 아래 행복한 결말을 맞는다. 즉 그는 역사를 적대 세력들의 끊임없는 충돌이라고 보았다. 그는 절대주의를 사회적 반동의 방패로 여겼다(유럽에서는 1830년과 1848년의 혁명 운동에 대한 탄압이 그런 반동이었다). 그는 헤겔이 사회적 반동을 신비적이고 낭만적인 광채로 휘감았고, 사회의 특권 계급들로 하여금 필요한 개혁을 반대하도록 격려하였다고 주장하였다. 빈곤과 인류의 고뇌는 이것들이 절대 정신의 발전에 있어서의 단계들이라고 말함으로써 용인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