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구비문학교육론] 작품 요약 및 감상 (민속적 삶의 의미, 함께 찾아 떠나는 이야기 여행,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5 07:18본문
Download : [한국구비문학교육론] 작품 요약 및 감상 (민속적 삶의 의미, 함께 찾아 떠나는 이야기 여행,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hwp
【감상 및 비판】
과거에 인간이 미처 이해할 수 없었던 자연현상에 대한 두려움이, 인간 이상의 힘을 지닌 미지의 존재에 대한 기원으로 이어지면서 치성과 주술이 생겨났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모습…(skip)
한국 구비문학 교육론 레포트로 `민속적인 삶의 의미`, `함께 찾아 떠나는 이야기 여행`,`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의 세 권을 읽고 책의 내용요약 및 감상과 평가를 정리한 글입니다.구비문학교육연구49 , [한국구비문학교육론] 작품 요약 및 감상 (민속적 삶의 의미, 함께 찾아 떠나는 이야기 여행,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감상서평레포트 ,
구비문학교육연구49
레포트/감상서평
![[한국구비문학교육론]%20작품%20요약%20및%20감상%20(민속적%20삶의%20의미,%20함께%20찾아%20떠나는%20이야기%20여행,%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A%B5%AC%EB%B9%84%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E%91%ED%92%88%20%EC%9A%94%EC%95%BD%20%EB%B0%8F%20%EA%B0%90%EC%83%81%20(%EB%AF%BC%EC%86%8D%EC%A0%81%20%EC%82%B6%EC%9D%98%20%EC%9D%98%EB%AF%B8,%20%ED%95%A8%EA%BB%98%20%EC%B0%BE%EC%95%84%20%EB%96%A0%EB%82%98%EB%8A%94%20%EC%9D%B4%EC%95%BC%EA%B8%B0%20%EC%97%AC%ED%96%89,%20%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_hwp_01.gif)
![[한국구비문학교육론]%20작품%20요약%20및%20감상%20(민속적%20삶의%20의미,%20함께%20찾아%20떠나는%20이야기%20여행,%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A%B5%AC%EB%B9%84%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E%91%ED%92%88%20%EC%9A%94%EC%95%BD%20%EB%B0%8F%20%EA%B0%90%EC%83%81%20(%EB%AF%BC%EC%86%8D%EC%A0%81%20%EC%82%B6%EC%9D%98%20%EC%9D%98%EB%AF%B8,%20%ED%95%A8%EA%BB%98%20%EC%B0%BE%EC%95%84%20%EB%96%A0%EB%82%98%EB%8A%94%20%EC%9D%B4%EC%95%BC%EA%B8%B0%20%EC%97%AC%ED%96%89,%20%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_hwp_02.gif)
![[한국구비문학교육론]%20작품%20요약%20및%20감상%20(민속적%20삶의%20의미,%20함께%20찾아%20떠나는%20이야기%20여행,%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A%B5%AC%EB%B9%84%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E%91%ED%92%88%20%EC%9A%94%EC%95%BD%20%EB%B0%8F%20%EA%B0%90%EC%83%81%20(%EB%AF%BC%EC%86%8D%EC%A0%81%20%EC%82%B6%EC%9D%98%20%EC%9D%98%EB%AF%B8,%20%ED%95%A8%EA%BB%98%20%EC%B0%BE%EC%95%84%20%EB%96%A0%EB%82%98%EB%8A%94%20%EC%9D%B4%EC%95%BC%EA%B8%B0%20%EC%97%AC%ED%96%89,%20%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_hwp_03.gif)
![[한국구비문학교육론]%20작품%20요약%20및%20감상%20(민속적%20삶의%20의미,%20함께%20찾아%20떠나는%20이야기%20여행,%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A%B5%AC%EB%B9%84%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E%91%ED%92%88%20%EC%9A%94%EC%95%BD%20%EB%B0%8F%20%EA%B0%90%EC%83%81%20(%EB%AF%BC%EC%86%8D%EC%A0%81%20%EC%82%B6%EC%9D%98%20%EC%9D%98%EB%AF%B8,%20%ED%95%A8%EA%BB%98%20%EC%B0%BE%EC%95%84%20%EB%96%A0%EB%82%98%EB%8A%94%20%EC%9D%B4%EC%95%BC%EA%B8%B0%20%EC%97%AC%ED%96%89,%20%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_hwp_04.gif)
![[한국구비문학교육론]%20작품%20요약%20및%20감상%20(민속적%20삶의%20의미,%20함께%20찾아%20떠나는%20이야기%20여행,%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A%B5%AC%EB%B9%84%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E%91%ED%92%88%20%EC%9A%94%EC%95%BD%20%EB%B0%8F%20%EA%B0%90%EC%83%81%20(%EB%AF%BC%EC%86%8D%EC%A0%81%20%EC%82%B6%EC%9D%98%20%EC%9D%98%EB%AF%B8,%20%ED%95%A8%EA%BB%98%20%EC%B0%BE%EC%95%84%20%EB%96%A0%EB%82%98%EB%8A%94%20%EC%9D%B4%EC%95%BC%EA%B8%B0%20%EC%97%AC%ED%96%89,%20%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_hwp_05.gif)
![[한국구비문학교육론]%20작품%20요약%20및%20감상%20(민속적%20삶의%20의미,%20함께%20찾아%20떠나는%20이야기%20여행,%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A%B5%AC%EB%B9%84%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9E%91%ED%92%88%20%EC%9A%94%EC%95%BD%20%EB%B0%8F%20%EA%B0%90%EC%83%81%20(%EB%AF%BC%EC%86%8D%EC%A0%81%20%EC%82%B6%EC%9D%98%20%EC%9D%98%EB%AF%B8,%20%ED%95%A8%EA%BB%98%20%EC%B0%BE%EC%95%84%20%EB%96%A0%EB%82%98%EB%8A%94%20%EC%9D%B4%EC%95%BC%EA%B8%B0%20%EC%97%AC%ED%96%89,%20%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_hwp_06.gif)
설명
Download : [한국구비문학교육론] 작품 요약 및 감상 (민속적 삶의 의미, 함께 찾아 떠나는 이야기 여행,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hwp( 68 )
[한국구비문학교육론] 작품 요약 및 감상 (민속적 삶의 의미, 함께 찾아 떠나는 이야기 여행,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다. 종교로서의 체계가 잡히기 이전부터 이어진 이러한 모습들은 후대에 불교문화가 유입되었을 때에도 그 생명력을 강하게 지니며 결국 불교와도 결합하는 모습을 보인다.
순서
,감상서평,레포트
민속적인 삶의 의미
제1부 통과의례의 의미
제2부 세시풍속의 의미
제3부 자주 쓰는 속담의 기원와 의미
제4부 잊혀져 가는 옛날이야기의 의미
제5부 민속적인 삶 속에서
함께 찾아 떠나는 이야기 여행
제1장 경남 밀양, 김해 지역
제2장 경북 문경, 구미 지역
제3장 인천 강화 지역
제4장 전남 목포 무안 지역
제5장 전북 정읍 김제 지역
제6장 충남 예산 지역
제7장 충남 홍성 지역
제8장 충북 제천, 충주 단양 지역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제1장 사람은 생명은 어디에서 왔나?
제2장 사람의 수명은 누가 관장하는가?
제3장 영과 육의 결합과 분리에 따른 삶과 죽음
제4장 죽은 뒤에는 어떻게 되는가?
제5장 죽어서 가는 곳은 어디인가?
제1부 통과의례의 의미
1. 출생과 성장에 관한 의례
① 기자치성
아들 낳기를 비는 기자의 방법에는 주술기자와 치성기자의 두 가지가 있는데, 고추를 주머니에 넣어 차거나, 작은 금도끼, 은도끼를 차는 것은 주술에 의해 아들 낳기를 바라는 주술기자이고, 이상하게 생겼거나 큰 바위, 샘·큰 나무, 부처님이나 산신 등 민간신앙의 대상이 되는 것들에 비는 것을 기자치성이라 한다. 이러한 기자행위의 대상과 의식은 보통 남성 성기와 성행위의 상징적 표현이라 할 수 있는데, 보통 3·3, 5·5, 7·7, 9·9로 10미만의 홀수가 겹치는 날은 양기가 아주 승한 날이고, 초순은 生生力의 최고 상징인 달이 점점 커지는 때이므로 이 역시 양기가 넘칠 때라 하여 이때 치성을 드리는 것이다.
한국 구비문학 교육론 report로 `민속적인 삶의 의미`, `함께 찾아 떠나는 이야기 여행`,`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의 세 권을 읽고쓰기 책의 내용요약 및 감상과 평가를 요약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