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의 이념과 무도에 나타난 무도인의 성격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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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19:3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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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자세에 바른 호흡, 바른 마음(정신 상태)에서 정확한 동작을 할 수 있다 바른 자세는 바른 동작을 갖을 수 있으며, 바른 생각과 동작의 계속적인 반복 연습은 내면적으로 좋은 품성 즉, 좋은 인격과 성격을 형성해 나갈 수 있다 또한 오늘날 동양무술(무예 또는 무도)은 스포츠로서 또는 정신교육의 수단으로서 일반대중에게 널리 인식되어 있고 또 실시되고 있다 즉 기술적 본질과 가치적 본질을 지녔기 때문일것이다 다시말해 격기일뿐만 아니라 영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동양무술을 배우는 목적을 기술의 개개 형태가 지닌 본질을 배움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선을 포함하여 도덕적 성격을 발달시키며 비폭력적인 태도와 행동을 추구하고 해탈로 이끄는 것이라고 볼 때 이런 점에서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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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Ⅱ. theory(이론)적 배경
1. 무예, 무술, 무도의 의미
2. 성격의 의미
Ⅲ. 무도에 나타난 무도인의 성격
Ⅳ. 결 론
※ 참 고 문 헌
I. 서 론
무(武)의 이념은 인의 도(道)로서 상대적 입장에서는 침략이나 정복을 위해 무력행사를 하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으나 절대적 입장에서 볼 때는 자각에 근거를 두고 있다 무도는 인간이 자각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동시에 인간 전체를 살리는 활인의 도로서 심신단련을 통한 체험적 인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의 정신과 기법을 최고의 합리성과 능률성을 갖을 수 있도록 단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무는 다만 신체적 기법이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심신이 하나가 되는 심신일여 동정일여에 근간을 두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심신일여와 동정일여를 실재화시켜 나감으로서 자기와 모두를 이익되게 할 수 있는 (자리리타) 자주적 행위를 할 수 있을 때 무도인이라고 부를 수 있다
따라서 무도는 인간의 자연성을 적극적으로 순리에 맞춰 단련함으로 동작 자체가 부분적 신체의 단련보다 전체의 단련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신체의 자세, 호흡의 조정, 마음의 조정이 가장 기초가 된다된다. 오늘날 무술이 체육의 새로운 소재로 접목되고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무적 기능으로만 인식되지 않고 차원 높은 도덕으로서 예…(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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