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기업의 스포츠marketing 事例분석-현대카드,나이키,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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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05:1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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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定義(정의)
(1) Mullin,B., Hardy, S.& Sutton, W.A(1993) 의 定義(정의)
“스포츠마케팅이란…(생략(省略))
다.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스포츠마케팅의 효시는 1852년 미국 뉴잉글랜드 철도회사가 하버드대와 예일대 운동선수에게 무료로 교통편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스포츠마케팅은 1970년대 미국에서 스포츠경영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아 학문적으로 연구되었으며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78년 Advertising age 라는 잡지애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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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케팅]
[목 차]
1. 스포츠마케팅의 history와 定義(정의)
1) history
2) 定義(정의)
2. 스포츠산업
1) 스포츠산업의 定義(정의)
2)스포츠산업의 구성요소
3. 스포츠마케팅의 特性/특징
4. 스포츠마케팅의 전략(strategy) 및 실행
1) 전략(strategy)적 계획
2) 마케팅조사
3) 스포츠마케팅전략(strategy)
4) 스포츠 상품
5) 스포츠상품의 特性
5. 스폰서십
1) 스폰서십의 定義(정의)
2) 스포츠 스폰서십의 역할
3) 스포츠 스폰서십의 goal(목표)
6. instance(사례)analysis
1) 현대카드의 스포츠 마케팅
2) 나이키의 스포츠 마케팅
3)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with 첼시)
4) 지역 사회와 스포츠 마케팅
7. 結論
1. 스포츠마케팅의 history와 定義(정의)
1) history
스포츠마케팅의 history는 스포츠의 탄생, 발전과 함께 처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가 처음 되었다고 할 수 있는 고대 그리스시대에 처음 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 당시의 ‘스포츠마케팅’은 일반소비자들의 활동과 촉진의 수단으로서 스포츠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터들을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해서 사용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