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co.kr 가다머의 언어관 > ahv3 | hv.co.kr report

가다머의 언어관 > ahv3

본문 바로가기

ahv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가다머의 언어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0 07:45

본문




Download : 가다머의 언어관.hwp




훔볼...




이상과 같은 중세 기독교 사상에서의 언어관을 모티브로 하여 가다머는 언어가 곧 세계관이라는 훔볼트(W.Humboldt)의 주장에 주목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언어는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산물(에르곤)이 아니라 스스로 무엇인가를 창조할 수 있는 활동능력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훔볼트가 언어를 세계관이라고 했을 때, 우리는 그의 사상에서 언어와 세계 사이의 독특한 관계를 볼 수 있다 즉 인간이 그의 세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은 바로 언어에 의존한다는 사실이다. 여기서 가다머는 훔볼트가 `말함의 생생한 수행작용, 즉 언어의 에네르케이아(Energeia)를 언어의 본질로 인식했다. 훔볼트는 폭넓은 資料를 바탕으로 다양한 언어들에 대한 비교연구를 수행했는데, 그 결과 각각의 언어들의 상이성이란 소리와 기호의 상이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관 자체의 상이성에 있다고 단정했다. 훔볼... , 가다머의 언어관자연과학레포트 ,

설명


,자연과학,레포트

가다머의%20언어관_hwp_01.gif 가다머의%20언어관_hwp_02.gif 가다머의%20언어관_hwp_03.gif 가다머의%20언어관_hwp_04.gif 가다머의%20언어관_hwp_05.gif 가다머의%20언어관_hwp_06.gif


다. 따라서 언어의 에네르게이아란 언어의 창조적 활동능력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언어와 관계되는 세계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environment(환경) 과 같은 `주위세계(Umwelt)`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선 주위세계는 언어와의 관계 없이도 이미 존재하는 세계, 즉 언어 이전의 세계 또는 선-술어적 세계이기 때문…(省略)

Download : 가다머의 언어관.hwp( 55 )


가다머의 언어관

이상과 같은 중세 기독교 사상에서의 언어관을 모티브로 하여 가다머는 언어가 곧 세계관이라는 훔볼트(W.Humboldt)의 주장에 주목한다.
레포트/자연과학

순서





이상과 같은 중세 기독교 사상에서의 언어관을 모티브로 하여 가다머는 언어가 곧 세계관이라는 훔볼트(W.Humboldt)의 주장에 주목한다. `세계는 그것이 언어로 되는 한에서만 세계일 뿐만 아니라, 언어도 그 속에서 세계가 서술된다는 점에 있어서만 그 고유한 현존재를 갖는다. `에네르게이아`라는 말은 본래 정신이 갖는 창조적인 활동능력을 말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그에 따르면 모든 언어에는 각각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세계관이 내재해 있으며, 따라서 우리가 어떤 새로운 언어를 습득한다는 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세계관에 세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덧붙이는 것이다. 훔볼트가 말하는 내적인 언어형식이란 물론 문법적 형식이나 기호의 구조가 아니라 바로 세계관을 말한다. 이것은 훔볼트가 언어의 외적형식 보다도 오히려 내적 형식을 더 본질적인 것으로 간주했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따라서 세계를 갖는다는 것은 언어를 갖는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v.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hv.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