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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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4 01:4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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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해서, 그들 춤은 원초적으로 굿판에서 즉흥적으로 추어진 `허튼춤`이라 할 수 있다아 그러나 지금의 예술적 살풀이춤은 조선족 중엽이후 나라가 안정되고 서민文化(문화)가 활발히 전개되면서부터 창우들의 춤으로 각광 받은 것으로 보인다. 궁중무용인 궁중정제는 현재 국립국악제에서 보존 전승되고 있고 민속무용으로는 승무 살풀이춤, 입춤, 태평무, 검무, 한량무, 진쇠무, 화관무, 부채춤, 산조 등이 전승되고 있다아 그 가운데 살풀이춤은 현재 중요무형文化(문화)로 지정되어 보존회가 구성되고, 이를 통해서 전수되고 있다아
대개 우리나라 춤은 의식춤, 민속춤, 예능적춤 등이 있는데, 의식춤은 축제나 종교적 제의에서 의식진행절차에 의해 추어진 춤이고 민속춤은 민속생활과 결부된 공동체적기능을 가진 춤이다. 예능적 춤은 직업적인 예능인들이 개인적 미의식에서 창출한 공연예술적 성격을 가진 춤을 말한다. . 무당이나 구경꾼들이 자기의 춤재주를 구경꾼에게 보여준 표현적인 춤인 것이다.
이러한 살풀이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그 origin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살풀이2 , 살풀이인문사회레포트 ,
살풀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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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풀이에 대한 글입니다. 한나라의 文化(문화)는 수도를 중심으로 文化(문화)의 집결지가 되는데, 서울의 궁중에는 궁중무용이 있었고, 민간에는 민속무용이 남아 있었다. 여기서 살풀이춤은 일부 무속예식춤이라 할 수 있다아 물론, 무당들이 벌린 굿판과 농악군들이 벌린 굿판에서 추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살풀이춤은 무당들이 추는 종교적 의식춤은 아닐것이다.
한말 때는 굿을 할 때 의식적인 것 이외에도 모인 사람과 더불어 즐기는 야제의 춤이 성행되어 굿이 잡회적 요소가 농후하게 노출되면서 난장을 이루자 관에서 야제를 금지시킴으로 무당들은 민중생활의 이면에 깊히 숨어들어 무업을 계속하거나 아니면 표면적으로는 무업을버리고 예인집단을 만들거나 일원으로 가담하여 촌락을 다니면서 가무를 다듬어졌으며 특히 호남지방의 소리광대들에 의해 판소리와 병행한 예술로 승화된 것이라 할 수 있다아 그리하여, 살풀이춤은 기방인 들에 의해 그 호칭이 `입춤` 산조` 즉흥적` 수건춤` 등 가지각색…(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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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살풀이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