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자동차산업의 노동조합과 협약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1 01:32본문
Download : 2003년 자동차산업의 노동조합과 협약 비교.hwp
자동차산업노동조합 , 2003년 자동차산업의 노동조합과 협약 비교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2003년 자동차산업의 노동조합과 협약 비교
2. 독일 자동차산업의 노동조합과 단체협약
독일 자동차산업의 노동자들은 독일의 금속노조(IG Metal)에 속해 있다아 여기에는 자동차 외에도 전자, 철강, 조선 등 철이나 비철금속을 원료로 하는 산업의 근로자가 가입되어 있다아 금속노조는 독일에서 가장 강력하고, 근로시간 단축이나 고용안정 등 단체협약에 새로운 사항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 다른 노조보다 앞장서 나아가는 독일의 대표적 노조이다. 여러 次例 意見(의견)을 접근시키기 위한 회의가 있었으나 노조는 요구를 관철하지 못하였고, 결국 아무런 소득 없이 파업을 끝내게 되어 노조는 지도력에 큰 상처를 입었다. 독일 금속산업의 단체교섭은 철강산업은 따로 하고, 철강을 제외한 기계·자동차·전기전자 등을 합해서 하나의 교섭단위를 구성하는데, 대체로 州 단위로 별도로 교섭하는데 일부 기업은 기업 단위로 교섭하기도 한다. 근로조건에 관한 협약은 해고의 조건, 근로시간, 휴가, 합리화에 따른 고용보장의 조건, 사업장의 안전, 근로복지 등 일반적 근로조건을 규정하는데 이 협약의 유효기간은 5년 이상이 되지 못하게 규정하고 있다아 독일 금속노조의 올해 단체교섭에서 쟁점이 되었던 것은 옛 동독지역의 근로시간 단축 문제였다.2003년 자동차산업의 노동조합과 협약 비교에 대한 글입니다. 협약의 종류는 임금에 관한 협약과 근로조건을 위한 협약으로 구분된다 임금에 관한 협약이란 임금률에 관한 협약으로서 일반적으로 이 협약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기업측은 동독 지역의 경제사정이 좋지 않다는 점과 독일의 낮은 경제성장률 때문에 근로시간 단축이 불가능하다고 맞섰다. 서독지역은 단체협약으로 주당 근로시간이 35시간으로 되어 있으나 동독지역은 높은 실업률 때문에 38시간의 주당 근로시간을 유지하고 있었다. 노조는 이를 주당 35시간으로 단축하도록 요구하였고, 이 요구를 관철하기 위하여 일부 사업장에서 파업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순서
다. 실업률이 높은 지역이나 채산성이 악화된 기업인 경우에는 독일의 노조도 개별 협약에서 근로시간과 임금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도록 하는 양보교섭을 하는 예가 있다아 자동차공업에서 이루어…(skip)
,경영경제,레포트
자동차산업노동조합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2003년 자동차산업의 노동조합과 협약 비교.hwp( 11 )
2003년 자동차산업의 노동조합과 협약 비교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