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co.kr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 > ahv3 | hv.co.kr report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 > ahv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ahv3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3:41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hwp




기능theory 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그는 뒤르껨과 마찬가지로 학교교육의 사회화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산업사회에서의 인력배치기능을 부각시킴으로써 사회적 선발기능도 강조하였다.




① 뒤르껨(Emile Durkheim)

② 파슨스(T.Parsons)

・사회는 여러 하위 요소들로 구성되고 각 하위 요소는 상호의존 및 협력 관계에 있음 (사회 안정유지)
・계층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체제의 결과 (질적인 우열X)
(1)기능주의theory






※ 주제 : 교육 사회학 이론을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사회관 교육관 사회적 선발관 연구내용 및 방법의 차이점을 조사하시오

・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를 지지한다.

※ 주제 : 교육 사회학 이론을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사회관 교육관 사회적 선발관 연구내용 및 방법의 차이점을 조사하시오

Download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hwp( 71 )





순서
- 파슨스(T.Parsons)는 기능theory 을 더욱 다듬어 체계적 theory 으로 발전시켰다.
1.기능주의 theory
(2)기능주의 사회관
- 뒤르껨(Emile Durkheim)은 교육을 사회 생활을 아직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를 위한 성인 세대의 influence(영향)력 행사라고 定義(정이)하였고, 그 목적은 전체로서의 정치사회와 아동이 장차 소속하게 되어 있는 특수環境(환경)의 양편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신체적 제 특성을 아동에게 육성 계발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사회가 어떻게 해체되지 않고 지속 되는가”에 관심을 가진다. 그는 사회와와 사회적 선발을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의 기본기능으로 파악한 것이다.




・사회는 안정과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goal)를 가진다.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 기능론,교육사회학갈등론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8134_01.jpg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8134_02_.jpg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8134_03_.jpg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8134_04_.jpg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8134_05_.jpg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
- 기능주의 교육theory 은 꽁뜨(Auguste Comte)와 스펜서(Herbert Spencer)에 의해 기초가 형성되어 뒤르껨(Duckheim), 파레토, 브라운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하여 미국의 대표적인 사회학자 파슨스(Parsons)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 theory 으로 정립되었다. → 보수적
다.
전체 12,69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v.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