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컴퓨터 활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00:47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기관의 컴퓨터 활동 .hwp
2. 연구도구 33
2)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사전 전략(strategy) 17
3. 연구절차 34
3) 유아용 소프트웨어의 characteristic(특성) 11
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27
출처 65
3. 유아의 컴퓨터 교육활동 48
2. 연구문제 3
1) 유아용 소프트웨어의 정의(定義) 8
Ⅱ. 이론(理論)적 배경 4
Ⅰ. 서론 1
3. 연구의 제한점 3
그 외의 여러 연구와 사회변화에 따라 초·중등 교육기관인 학교 컴퓨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1980년대에 컴퓨터를 도입하였다. 그러나 컴퓨터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중에 기계가 주는 비인간화라는 의미 때문에 많은 교육자들의 걱정을 안고 있다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연구들에 의해서 발달 영역별 컴퓨터 활용에 따라 유아의 인지발달 즉, 창의적 사고(Clements, 1986), 추론능력(Climents, 1985), 문제해결력(박정숙, 1987)에 유의미한 影響(영향)을 주며, 언어발달(Clements, 1987 ; 신승덕, 1990), 사회정서발달(Lipinski, Nida, Shade & Watson, 1986)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아
그러나 이미 우리나라의 학교에 컴퓨터가 도입되면서 80년대 초반부터 문교부, 과학기술처, 정보통신부, 한국교육개발원 등에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90년대에 들어서는 컴퓨터 제조회사 또는 대기업에서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뛰어들고 있고, 소프트웨어 개발 및
Download : 유아교육기관의 컴퓨터 활동 .hwp( 69 )
부록 8 오늘날의 현대 사회를 표현할 때 우리는 흔히 정보사회라고 이야기한다. 정보사회 속에는 과학이 가져다주는 여러 가지 기술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 특히 컴퓨터가 전해주는 수많은 기술적인 부분들은 정보산업 중심의 사회로 이끌어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아
유아교육기관의 컴퓨터 활동
1) 교사의 정보이용 20
1) 유아 컴퓨터 활동의 관념 17
Ⅳ. 결과 및 해석 36
Ⅴ. conclusion 및 제언 61
1. 유아교육과 컴퓨터 4
2. 유아용 소프트웨어의 특징 8
3. 유아 컴퓨터 활동 17
1. 연구대상 30
2) 교사의 교수방법 23
4.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20
설명
Ⅲ. 연구방법 30
3)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과정의(定義) 연계 18
1. 컴퓨터,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보유동향 36
4) 소프트웨어의 선택 및 개발 13





유아교육기관 컴퓨터활용 정보화사회
1.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및 목적 1
4. 교사의 역할에서의 교육활동 55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Abstract (영문초록) 76
2. 프로그램(program]) 활용면에서의 교육활동 40
다.
2)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유형 10
유아교육기관 컴퓨터활용 정보화사회 / (유아교육)
순서
유아교육기관 컴퓨터활용 정보화사회 / (유아교육)
5) 유아를 위한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평가 준거 14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컴퓨터의 발달로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유치원에 이르기까지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실정이다. 곧이어 유치원과 어린이집등 유아교육기관에서도 도입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보급경향은 계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아 그에 따라 1990년대 이후로 유아 컴퓨터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교사들의 인식도 확대되기는 하였지만, 유아교사들의 대학 교육 즉 직전 교육에서 유아 컴퓨터 활동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현직교육 즉 교사연수를 통한 지식 또한 부족하므로 올바른 유아용 프로그램(program]) 의 선택방법이나 평가방법 또는 컴퓨터 활동에 대한 지식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