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방법과 원리, 당위성, 운영實態, 통합교육 改善을 위한 measure(방안) , 고려사항 집…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02:47
본문
Download :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방법과 원리, 필요성, 운영실태, 통합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 고려사항 집중 정리 레포트.hwp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방법과 원리, 필요성, 운영실태, 통합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 고려사항 집중 정리 레포트 ,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방법과 원리, 필요성, 운영실태, 통합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 고려사항 집중 정리 레포트사범교육레포트 ,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방법과 원리 필요성 운영실태 통합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 고려사항 집중 정리 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방법과 원리, 필요성, 운영실태, 통합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 고려사항 집중 정리 레포트.hwp( 30 )
다.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방법과 원리, 당위성, 운영實態, 통합교육 改善을 위한 measure(방안) , 고려사항 집중 정리(arrangement) 레포트
“통합교육”
학 과 :
학 번 :
이 름 :
통 합 교 육
1. 통합교육의 정이
2. 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3. 통합교육의 준비와 실현 원칙
4. 통합교육의 촉진방법
5. 협력과 자문
6. 통합교육의 目標(목표)
7. 통합교육의 운영원리
8. 통합교육의 운영과 reality(실태) (미국, 독일, 한국)
9. 통합교육 環境조성을 위한 행정적 지원
10.통합의 수준에 따른 분류
11.통합교육에 대한 최근 이슈들
12.통합교육 장면의 교육과정에서 고려하여야 할 점
13.통합교육의 혜택
1.통합교육의 정이
- 특수교육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통합교육의 정이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6항에서 사용하는 통합교육의 정이는 다음과 같다[개정 1995.12.29, 1997.12.13]
통합교…(省略)- 통합교육의 정이
1)??Stainback &Stainback(1990)- 누구나가 소속되고, 수용되고, 지원은 학생들의 교육적 욕구가 ?충족되게 하기 위하여 학교 공동체의 또래들과 다른 구성원에 의해서 제공되는 것
2)??Forest &Pearpoint(1992)- 서로함께 있는 것, 우리가 다양성과 차이를 대하는 방법
3)??Uditsky(1993)-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모든 면에서 학교 공동체 안에서 가치롭고, 필요한 구성원 ?이라는 관점을 확실히 하는 원칙들의 집합
4)?Salend(1994)- 통합교육은 모든 학습자를 그들의 지역싸회에 있는 연령에 적합한 일반 학급에서 함께 교육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를 환영하고, 인정하고, 긍정함
5)??Clark et al(1995)- 통합교육은 일반학교의 범위를 확장시켜 나아가는 alteration(변화) 로서 이해될 수 있고, 그래서 더욱 다양한 학생들을 통합할 수 있게 되는 것
6)??Ballard(1995)- 통합학교는 일반 학급에서 학생들을 배제시키는 학교에서 하는 것과는 다른 조직적인 형태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을 전달하는 것
7)??Hall(1996)- 지역 내에 있는 학교에서 나이에 적절한 학급의 완전한 구성원이 되어 다른 학생들 ?과 같은 수업을 받고, 그 학급에 당신이 없다면 문제가 되고, 학교밖에서 함께 할 친구가 있는 것
8)??Rouse &Florian(1996)- 통합학교는 모든 학생들울 위한 학습을 강조하는 하나의 공통적인 임무를 가진 다양한 문제해결 조직체
9)?Sebba(1996)- 통합은 한 학교 교육과정을 조직하고 제공하는 것을 재고함으로써 개별학생으로서의 모든 학생들에게 反應(반응)하고자 하는 과정을 묘사함
10) Potts(1997)- 통합된 사회적 環境에서 참여를 증가시키고, 배제를 감소시키는 것
11) Rueda, Gallego, &Moll(2000)- 일반교육의 재구조화를 촉진하여 모든 학생들이 그들의 학교 ?교육 초기에서 부터 그 環境에서 교수되는 것
2. 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⑴ 인권의 존중
교육을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지극히 당연한 권리라고 할 때, 사회는 그 구성원인(原因) 개인이 어떠한 조건을 가졌더라도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마땅히 책임을 다해 교육하여야 한다. 개인의 조건이 열악하면 열악할수록 사회는 그를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과 기회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방법과 원리, 당위성, 운영實態, 통합교육 改善을 위한 measure(방안) , 고려사항 집중 정리(arrangement) 레포트
설명
순서
![[장애아동%20통합교육]%20통합교육의%20방법과%20원리,%20필요성,%20운영실태,%20통합교육%20개선을%20위한%20방안,%20고려사항%20집중%20정리%20레포트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5%84%EB%8F%99%20%ED%86%B5%ED%95%A9%EA%B5%90%EC%9C%A1%5D%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B0%A9%EB%B2%95%EA%B3%BC%20%EC%9B%90%EB%A6%AC,%20%ED%95%84%EC%9A%94%EC%84%B1,%20%EC%9A%B4%EC%98%81%EC%8B%A4%ED%83%9C,%20%ED%86%B5%ED%95%A9%EA%B5%90%EC%9C%A1%20%EA%B0%9C%EC%84%A0%EC%9D%84%20%EC%9C%84%ED%95%9C%20%EB%B0%A9%EC%95%88,%20%EA%B3%A0%EB%A0%A4%EC%82%AC%ED%95%AD%20%EC%A7%91%EC%A4%91%20%EC%A0%95%EB%A6%AC%20%EB%A0%88%ED%8F%AC%ED%8A%B8_hwp_01.gif)
![[장애아동%20통합교육]%20통합교육의%20방법과%20원리,%20필요성,%20운영실태,%20통합교육%20개선을%20위한%20방안,%20고려사항%20집중%20정리%20레포트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5%84%EB%8F%99%20%ED%86%B5%ED%95%A9%EA%B5%90%EC%9C%A1%5D%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B0%A9%EB%B2%95%EA%B3%BC%20%EC%9B%90%EB%A6%AC,%20%ED%95%84%EC%9A%94%EC%84%B1,%20%EC%9A%B4%EC%98%81%EC%8B%A4%ED%83%9C,%20%ED%86%B5%ED%95%A9%EA%B5%90%EC%9C%A1%20%EA%B0%9C%EC%84%A0%EC%9D%84%20%EC%9C%84%ED%95%9C%20%EB%B0%A9%EC%95%88,%20%EA%B3%A0%EB%A0%A4%EC%82%AC%ED%95%AD%20%EC%A7%91%EC%A4%91%20%EC%A0%95%EB%A6%AC%20%EB%A0%88%ED%8F%AC%ED%8A%B8_hwp_02.gif)
![[장애아동%20통합교육]%20통합교육의%20방법과%20원리,%20필요성,%20운영실태,%20통합교육%20개선을%20위한%20방안,%20고려사항%20집중%20정리%20레포트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5%84%EB%8F%99%20%ED%86%B5%ED%95%A9%EA%B5%90%EC%9C%A1%5D%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B0%A9%EB%B2%95%EA%B3%BC%20%EC%9B%90%EB%A6%AC,%20%ED%95%84%EC%9A%94%EC%84%B1,%20%EC%9A%B4%EC%98%81%EC%8B%A4%ED%83%9C,%20%ED%86%B5%ED%95%A9%EA%B5%90%EC%9C%A1%20%EA%B0%9C%EC%84%A0%EC%9D%84%20%EC%9C%84%ED%95%9C%20%EB%B0%A9%EC%95%88,%20%EA%B3%A0%EB%A0%A4%EC%82%AC%ED%95%AD%20%EC%A7%91%EC%A4%91%20%EC%A0%95%EB%A6%AC%20%EB%A0%88%ED%8F%AC%ED%8A%B8_hwp_03.gif)
![[장애아동%20통합교육]%20통합교육의%20방법과%20원리,%20필요성,%20운영실태,%20통합교육%20개선을%20위한%20방안,%20고려사항%20집중%20정리%20레포트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5%84%EB%8F%99%20%ED%86%B5%ED%95%A9%EA%B5%90%EC%9C%A1%5D%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B0%A9%EB%B2%95%EA%B3%BC%20%EC%9B%90%EB%A6%AC,%20%ED%95%84%EC%9A%94%EC%84%B1,%20%EC%9A%B4%EC%98%81%EC%8B%A4%ED%83%9C,%20%ED%86%B5%ED%95%A9%EA%B5%90%EC%9C%A1%20%EA%B0%9C%EC%84%A0%EC%9D%84%20%EC%9C%84%ED%95%9C%20%EB%B0%A9%EC%95%88,%20%EA%B3%A0%EB%A0%A4%EC%82%AC%ED%95%AD%20%EC%A7%91%EC%A4%91%20%EC%A0%95%EB%A6%AC%20%EB%A0%88%ED%8F%AC%ED%8A%B8_hwp_04.gif)
![[장애아동%20통합교육]%20통합교육의%20방법과%20원리,%20필요성,%20운영실태,%20통합교육%20개선을%20위한%20방안,%20고려사항%20집중%20정리%20레포트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5%84%EB%8F%99%20%ED%86%B5%ED%95%A9%EA%B5%90%EC%9C%A1%5D%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B0%A9%EB%B2%95%EA%B3%BC%20%EC%9B%90%EB%A6%AC,%20%ED%95%84%EC%9A%94%EC%84%B1,%20%EC%9A%B4%EC%98%81%EC%8B%A4%ED%83%9C,%20%ED%86%B5%ED%95%A9%EA%B5%90%EC%9C%A1%20%EA%B0%9C%EC%84%A0%EC%9D%84%20%EC%9C%84%ED%95%9C%20%EB%B0%A9%EC%95%88,%20%EA%B3%A0%EB%A0%A4%EC%82%AC%ED%95%AD%20%EC%A7%91%EC%A4%91%20%EC%A0%95%EB%A6%AC%20%EB%A0%88%ED%8F%AC%ED%8A%B8_hwp_05.gif)
![[장애아동%20통합교육]%20통합교육의%20방법과%20원리,%20필요성,%20운영실태,%20통합교육%20개선을%20위한%20방안,%20고려사항%20집중%20정리%20레포트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A5%EC%95%A0%EC%95%84%EB%8F%99%20%ED%86%B5%ED%95%A9%EA%B5%90%EC%9C%A1%5D%20%ED%86%B5%ED%95%A9%EA%B5%90%EC%9C%A1%EC%9D%98%20%EB%B0%A9%EB%B2%95%EA%B3%BC%20%EC%9B%90%EB%A6%AC,%20%ED%95%84%EC%9A%94%EC%84%B1,%20%EC%9A%B4%EC%98%81%EC%8B%A4%ED%83%9C,%20%ED%86%B5%ED%95%A9%EA%B5%90%EC%9C%A1%20%EA%B0%9C%EC%84%A0%EC%9D%84%20%EC%9C%84%ED%95%9C%20%EB%B0%A9%EC%95%88,%20%EA%B3%A0%EB%A0%A4%EC%82%AC%ED%95%AD%20%EC%A7%91%EC%A4%91%20%EC%A0%95%EB%A6%AC%20%EB%A0%88%ED%8F%AC%ED%8A%B8_hwp_06.gif)
[장애아동,통합교육],통합교육의,방법과,원리,필요성,운영실태,통합교육,개선을,위한,방안,고려사항,집중,정리,레포트,사범교육,레포트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