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의 歷史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20:58본문
Download :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_2051316.hwp
교육에 대한 이해는 물론 교육의 목표(目標)와 그 목표(目標)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을 선별하는 일 등 모든 것이 인간관으로부터 나온다`라고 하였다(정영근, 1995: 41-42에서 재인용). 모든 참된 교육의 이론(理論)과 실천에는 인간의 본성과 그 잠재된 이상적 가능태에 대한 각기 그 나름의 이해를 바탕으로 지향하는 인간상이 있다아 교육의 history(역사) 를 통해 드러나듯이 모든 시대와 사회에서 보편성을 확보하는 인간상이란 없으며, 인간 삶의 조건과 세계 인식이 달라지고 인간의 자기이해가 변형ㆍ발전됨에 따라 교육 실천을 통해 추구하는 포괄적 수준의 목표(目標)로서의 교육적 인간상은 계속적으로 재구성되어 왔다.
교육사상의 歷史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레포트/인문사회
Ⅰ.서론
교육적 인간상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어떤 모습으로 될 수 있는가 라는 물음에 답하는 `인간의 자기자신에 대한 의식`을 전제로 수립되는 교육의 목표(目標)이다.
현재 진행중인 급격한 變化의 성격을 문명사적 변혁기로 인식하며, 최근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교육적 인간상 재정립을 위한 논의가 활발하다. 교육의 방향 정립에 있어 인간관의 key point(핵심) 적 기능과 관련하여, 볼르노(O. F. Bollnow)는 `인간이해는 모든 교육학 이론(理論)체계에서 key point(핵심) 적인 요소이다. 첨단 과학기술문…(drop)
교육의 歷史에 나타난 위대한 사상들에게 추구한 인간상의 특성을 사상사적 맥락에서 고찰함으로써 바람직한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에 대해서 고찰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_2051316.hwp( 84 )
교육의 역사에 나타난 위대한 사상들에게 추구한 인간상의 특성을 사상사적 맥락에서 고찰함으로써 바람직한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에 대해서 고찰 ,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