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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4학년 영어 교재 分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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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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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4학년 영어 교재 分析 연구
초등학교 4학년 교재 즉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시청각 자료(資料)(비디오 테이프), 청각 자료(資料)(오디오 테이프)가 초등 영어 교육과정, 언어 학습 원리와 이론(理論), 언어 자료(資料)와 활동의 원리 등을 얼마나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를 分析하고자 한다. 그러나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준거가 미리 계획되어 실시된다면…(skip)

다. 이는 절대평가 준거에 따른 판단이 쉽지 않기 때문에 개인의 성향에 따른 점수의 후박함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것이었다. 사용중 평가는 사용전 평가와 사용후 평가의 중간적인 성격으로 사용전 평가에 비해 실제적인 效果(효과)를 고려할 수 있어 보다 신뢰로울 수 있으나 체계적이기보다는 직관적으로 행해지기 쉽다. 학습자가 교재를 사용하기 전에 할 수 없었던 것이 교재를 사용하고 나서 할 수 있었다고 하여도 그것이 해당 교재의 사용 때문인지 교실 안팎에서의 어떤 다른 입력 때문인지를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 초등 4학년 영어 교재 분석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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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서론
1.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교재 分析(분석)의 모형 설정과 준거
1. 교재 分析(분석) 모형 설정
2. 교재 평가 준거

Ⅲ. 교재 分析(분석)의 실제
1. 교과서 分析(분석)
2. 교사용 지도서 分析(분석)
4. 청각 資料(녹음테이프)의 分析(분석)

Ⅳ. 分析(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1. 교수-학습 모형
2. 일상성과 참신성
3. 실제성과 흥미도

Ⅴ. conclusion 및 제언

分析(분석)의 준거가 확정되고 14명의 교사는 자기가 가르치는 교재와 다른 교재 하나 이상을 分析(분석)하게 하여 적어도 2종류 이상씩을 상대적으로 비교 分析(분석)하게 하였으며, 연구자와 다른 1 교사는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12종 모두를 分析(분석)하였다. 그러나 교재를 사용하고 나서 평가를 할 수 있을 정도로 교사가 여유를 갖지 못하며 또 평가는 평가 전문자의 업무이지 교사의 업무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사용후 평가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사용후 평가가 실시되지 못하는 이유 중에 또 하나는 변인 통제의 어려움이다.
초등학교 4학년 교재 즉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시청각 자료(비디오 테이프), 청각 자료(오디오 테이프)가 초등 영어 교육과정, 언어 학습 원리와 이론, 언어 자료와 활동의 원리 등을 얼마나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반면에 가장 신뢰성 있는 평가는 사용후 평가이다. 그리하여 각 교재는 최소한 4사람에 의하여 分析(분석)되었다.

Ⅱ. 교재 分析(분석)의 모형 설정과 준거

1. 교재 分析(분석) 모형 설정

교재평가의 유형에는 평가 시기와 관련하여 사용전(pre-use) 평가, 사용중(whilst-use) 평가와 사용후(post-use) 평가가 있다 사용전 평가는 매우 객관적이고 체계적일 수 있지만 실제적인 사용 效果(효과)를 예측하지 못한다는 면에서 신뢰성이 적다.
分析(분석) 시기는 교재를 1학기 사용하고 난 이후인 1998년 8월부터 11월까지였으며, 分析(분석) 대상의 교재는 3-4학년의 연계성도 하나의 준거로 하였기 때문에 박약우 외(1997)에서 分析(분석)한 12종으로 한정하여 A, B, C, . . . L로 지칭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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