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교육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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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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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종래의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학교교육을 통하여 능력있는 인물을 관리로 등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단 한번 조부의 명으로 과거에 응시하여 진사가 되었지만 벼슬에는 뜻이 없었다. 그는 조부의 상을 마친 후 32세에 선대의 고향인 전라도 부안에 거처를 정하고 고금의 서적 만여권을 쌓아 놓고 오직 학문 연구에만 몰두하여 「반계수록」26권과 부록 외에 「이기총론」「동사강목조례」등 10권을 책을 남겼다. 특히 「반계수록」은 전제, 교선지제, 직관지제, 임관지제, 록제, 병제 등 광범위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그 중 교선지제에 나타난 교육사상을 보면 다음과 같다.
둘째, 근대적 학제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즉, 서울에는 태학, 중학, 사학을 설치하고, 각 도의 감영에는 영학을 설치하고, 군,현에는 읍학을 설치하고, 서울의 각 방에는 방상, 주.현의 향에는 향상을 설치할 것을 주장하였다.
실학사상에 대한 간단한 개요
실학의 발전과 교육
맺으며....
실학의 발전과 교육
1) 유형원
광해군 14년 서울에서 태어났고, 자를 德夫(덕부), 호를 磻溪(반계)라고 한다. 이는 태학-중학. 영학-사학. 읍학-방상,향상의 체계로 종래보다 체계화된 단계별 학제안이라고 볼 수 있다 또 태학을 마친 자는 만 1년만에 …(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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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실학교육사상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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