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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과 농경文化(culture) 의 기원에 대한 비판적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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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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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우리, 우리 민족과 문화의 뿌리와 원형은 어디에서 비롯되고... , 한민족과 농경문화의 기원에 대한 비판적 소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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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나라에서든 일반인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주제 중의 하나가 자기의 뿌리이다. 나, 우리, 우리 민족과 文化(문화)의 뿌리와 원형은 어디에서 비롯되고 어떻게 형성된 것일까 하는 호기심은 종종 민족주의적·정치적 배경에서 부추겨지는 경향이 있기도 하나 학문적으로도 다루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이다.
우리가 우리 나라의 선사文化(문화), 한국의 선사시대라 할 때, 시간적으로는 선사, 공간적으로는 한국, 우리 나라를 설정하고 있다 그때 한국, 우리 나라라는 定義(정이) 이 문제가 된다 현재 한국이라고 할 때 지리적으로는 한민족이 살고 있는 현재의 남북한, 즉 한반도를 의미한다. 즉 한국의 선사文化(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류의 선사文化(문화)란 보편성 위에서 한국의 선사文化(문화)란 특수성이 접근되어져야 한다. 나, 우리, 우리 민족과 文化(culture) 의 뿌리와 원형은 어디에서 비롯되고...






어느 나라에서든 일반인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주제 중의 하나가 자기의 뿌리이다. 그런데 시간축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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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과 농경文化(culture) 의 기원에 대한 비판적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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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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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고고학적으로 文化(문화)를 논하기 위해서는 상기 두 측면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주제를 다룰 때 고고학자들은 민족보다는 文化(문화)란 定義(정이) 을 선호하게 된다
알다시피 文化(문화)란 상호 보완적 측면을 갖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있다 文化(문화)의 보편성이란 모든 인류에서 공통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형상으로서 인간의 심리적 제일성이라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文化(문화)의 특수성이란 시간과 공간축이 주어진 특수화된 상황, 즉 history적·지리적 맥락이 고려된 文化(문화)의 현상을 말한다.

어느 나라에서든 일반인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주제 중의 하나가 자기의 뿌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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