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자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03:06본문
Download : 실학자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hwp
조선후기의 대표적 실학자 중 한명으로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을 알아보고 그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실학은 17세기 이후 주자성리학을 비판하면서 대두한 새로운 학문 체계이다. 그것은 진보적 유학자들이 사회경제의 급격한 변동 속에서 구래의 법과 제도를 개혁함으로써 사회 모순을 해소하고 농민경제를 안정시키려는 노력의 소산이다. 그리고 실학파의 학풍으로써 `이용후생학파`는 연암 박지원을 심으로 한 상공업의 유통, 생산기구, 일반 기술면의 혁신을 지향하는 학파를 가리킨다.
1) 과학과 기술:
“참된 선비의 학문은 본래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편안하게 하며, 외적을 물리치고 국가재정을 넉넉하게 하여 문무 어느 것이나 능통하여 무엇이든지 담당하지 못할 것이 없도록 하…(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실학자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hwp( 55 )
실학자다산정약용의교육사상
순서
실학자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실학은 17세기 이후 주자성리학을 비판하면서 대두한 새로운 학문 체계이다. 조선후기의 대표적 실학자 중 한명으로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을 알아보고 그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1) 이용후생적 내용
1) 과학과 기술:
2) 교육내용의 한국화
(2) 실사구시적 교육방법
1) 추서를 통한 인의 실현
2) 격치과 성정
맺음말
다산에 있어서 정치와 경제의 궁극적 의의은 교육에 있고 그것은 효도․우애․자애라는 명덕의 이념을 지향한다.실학자다산정약용의교육사상 , 실학자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것은 진보적 유학자들이 사회경제의 급격한 변동 속에서 구래의 법과 제도를 개혁함으로써 사회 모순을 해소하고 농민경제를 안정시키려는 노력의 소산이다. 다산의 교육내용을 두가지로 크게 요약해보았다.
⑴ 이용후생적 내용
다산의 교육내용은 이용후생적이다. 이용후생적이라 함은 백성이 사용하는 기구 따위를 편리하게 하고 의식(衣食)을 풍부하게 하여 생활을 윤택하게 함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이용후생적 교육내용을 살펴보고, 이어서 실사구시적인 교육방법을 검토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목민교육의 구체적 方案을 다산은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가? 실학연구에서 사용된 용어인 경세치용, 이용후생, 실사구시라는 표현이 대체적으로 다산의 교육관에서 목적, 내용, 방법에 각각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