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1]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理論)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5 02:27본문
Download : (Erikson), 레빈슨(Levin.hwp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目標(목표)를 추구하고 일의 성취에 대해 칭찬을 해주면 근면성을 형성하고 활동을 제한하고 일의 결과에 대하여 비판만 하면 열등감이 생긴다.
충성심
신뢰감 대 불신감
목적
자신 성격의 동일성과 계속성을 주위로부터 인정을 받으면 정체감이 확립되고 성역할과 직업선택에서 안정성을 확립하지 못하면 역할 혼미가 생긴다.
1.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theory
순서
성년기
영아기
아동후기
의지력
아동초기
(36~65세까지)
설명
유아기
자신의 삶에 후회가 없고 열심히 살았고 가치있었다고 생각할 때 자아통합이 되며 은퇴 후 신체적이나 경제적인 무력감을 느끼고 자신의 삶에 대한 후회를 할 때 절망감을 형성한다.
인간발달에 대해 어떤 관점에서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가에 따라 많은 theory 들이 있다.
-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참고data(자료)입니다
Ⅲ. bibliography
설 명
잠재력
친밀성 대 고립감
Ⅰ.성인발달의 theory
(19~35세까지)
Ⅱ.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 을 비교 설명
Erikson은 인간발달에 대해 낙관적이며 環境론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으며 초자아 발달이나 역할보다는 자아의 발달에 따른 건강한 정체감 형성을 강조하였으며 심리사회적 위기를 통해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슨,로에빙거,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 다양한 data(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보살핌
자율성 대 수치감
Ⅰ.성인발달의 theory
Download : (Erikson), 레빈슨(Levin.hwp( 42 )
개인이 다음세대에 대한 복지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했을때 생산성을 형성하고 그것에 기여하지 못했다고 생각할 대 침체감을 형성한다.
2.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 theory 및 교육적 시사점
유아는 양육자에게 의존하며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 일관성과 통일성 있는 경험이 신뢰감을 형성하고 부적절하고 일관성이 없으며 부정적인 보살핌에 의해 불신감이 형성된다된다.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면 죄책감을 느낀다.
능력
노년기
성인의 심리사회적 발달이 이동하여 타인과의 관계에서 성공적인 適應으로 친밀감을 형성하지만 친밀감을 발달시키지 못하면 고립감을 키우게 된다된다.
3.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 theory 및 교육적 시사점
(1~3세까지)
(12~18세까지)
Ⅱ.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 을 비교 설명
주도성 대 죄책감
단 계
중년기
,%20%EB%A0%88%EB%B9%88%EC%8A%A8(Levin-2885_01.jpg)
,%20%EB%A0%88%EB%B9%88%EC%8A%A8(Levin-2885_02_.jpg)
,%20%EB%A0%88%EB%B9%88%EC%8A%A8(Levin-2885_03_.jpg)
,%20%EB%A0%88%EB%B9%88%EC%8A%A8(Levin-2885_04_.jpg)
,%20%EB%A0%88%EB%B9%88%EC%8A%A8(Levin-2885_05_.jpg)
생산성 대 침체성
정체성 대 역할 혼미
통합감 대 절망감
걷기, 잡기, 괄약근 통제를 포함하는 신체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자기 스스로의 일을 수행하는 시기로 칭찬과 신뢰, 용기에 의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자율성은 형성되고 과잉조절이나 자기조절 상실로 수치심이나 의심이 생긴다.
근면성 대 열등감
(6~11세)
희망
청년기
인간발달 학자들이 성인기 이후의 단계에서는 신체적 , 심리적 alteration(변화) 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다고 여겼기 때문에 연구하지 않았으나 오늘날 대부분의 발달론자들은 인간은 살아있는 한 alteration(변화) 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한다.
에릭슨은 심리사회 발달theory 가로서 인간발달의 전 생애 theory 을 제시한 최초의 학자이다.
[방통대 2014-1]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理論)을 비교·說明(설명) 하고, 각 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3
새로운 環境이 요구되는 급격한 alteration(변화) 의 시기인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의 문제를 8단계의 발달 단계로 구분하였다. Freud의 심리성적 발달theory 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Freud와 달리 자신의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 타인과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개인의 성격이 사회심리 발달과정에 있어서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관계성이 alteration(변화) 하면서 발달해 가는 것을 연구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다.
지혜
(4~5세)
(65세 이상)
발달과업과 위기
사랑
(출생~1세까지)
아동의 자율성이 증가되고 새로운 과업과 기술을 익히고 활동자유와 부모의 인정을 받으면 주도성이 생긴다.
1.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theory 및 교육적 시사점
최근까지 인간발달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50년 이상이나 되는 성인기의 발달에 관심을 별로 기울이지 않았으나 최근에 와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전 생애 접근법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