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3 20:06본문
Download :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hwp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Download :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hwp( 75 )
다. 국어교육의 학문적 정체성과 그 효용…(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학적인 관심의 소략함은 바로 교육현장을 거쳐 文化계로 나아가면서 비생산적인 논의들로 귀착되고 있따 아직도 대중매체를 바라보는 일반인들의 시선은 차갑다. 특히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둔 부모세대의 경우 거의 절대적인 거부 反應(반응)을 보이기 일쑤다. 학문 영역에서 대중매체를 중요 범주로 다루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따 학문의 궁극적 목적 중 하나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면 이렇듯 생활 전반에 강력한 影響력을 행사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하리라고 본다.
이렇듯 매체의 影響력에 대상으로하여 이미 많은 논의들이 있어 왔지만 대부분이 대중文化나 정치사회학적인 범주와 관련된 측면에서 이루어진 논의들이고, 교육적 측면에 주목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는 사실은 국어교육전공자들에게는 역설적으로 매우 고무적인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는 제반 성격들이 ‘비교육적’ 다시 말하면 ‘공부에 방해가 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일것이다 그럼에도 학생들의 대부분은 대중매체의 최대 지지자들이다. 매체언어의소통원리와 ,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I.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당위성
현대 사회에서 대중매체가 생활 전반에 걸쳐 미치는 影響력은 점점 강력해지고 있따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대중매체와 생활의 관계는 ‘생활 양식에 影響을 주는 매체’가 아닌 ‘매체에 의해 결정되는 생활 양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이다. 정작 대중文化와 대립항 격인 소위 고급文化의 발상지인 서구에서는 대중매체에 대한 학문적 접근이 매우 유연하게 이루어지고 있음과 비교할 때, 이는 매우 문제적인 현상이라 아니할 수 없다. 그렇지만 그 동안 우리의 각급 교육현장에서는, 文化 엘리트 의식이 ‘대중매체’라는 관념에 부여한 바 있는 ‘저급성’을 빌미로 의식적으로 회피되거나 매우 더디게 확장되고 있을 따름이다.
매체언어의소통원리와






순서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즉 대중매체와 관련된 정서와 논리의 결합 가능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이 아이러니를 어떻게 설명(explanation)할 것인가? 이는 본 연구의 출발선상에서 잊지 않고자 하는 정서적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