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알레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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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7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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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定義(정이) 을 정리(整理) 해야 할 부분은 전통적인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과 독일의 바로크적 비극은 그 定義(정이) 을 달리한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드라마의 형식적 측면에서 보면, 전통적인 비극은 ‘모두 폐쇄적인 형식’을 갖고 있다면 바로크 비극은 ‘그 자체 폐쇄적이 아니다’. 이런 점에서 벤야민은 현재의 드라마 전문가들이 흔히 사용하는 담힘과 열림, 폐쇄극과 개방극 같은 定義(정이) 을 이미 선취하고 있다아 또한 전통적인 비극은 ‘인간들 사이의 구두 언어의 법칙성에 기인한다면’, 바로크 비극은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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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의이해-바로크알레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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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 알레고리 에 대한 글입니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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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 알레고리 에 대한 글입니다. 전통적인 비극과 벤야민이 해석하고 있는 바로크 비극 간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비극의 특징으로 삼았던 ‘포보스Phobos`와 ‘엘레오스Eleos’, 즉 공포와 연민이 바로크 비극에는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 데 있다아 또한 전통적인 비극의 경우 history 이전의 신화가 다루어진다면, 바로크 비극에서는 history가 중심이 된다 요컨대 바로크 비극에서는 전통적인 비극처럼 ‘신화적 영웅’의 죽음이 중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물들의 죽음, 그것도 history와 연결된 죽음이 중시된다 벤야민은 「독일 바로크 비극의 기원」에 앞서 비극에 관한 글을 통해 두 형태의 비극의 확연한 구분을 하고 있다아 전통적인 비극의 경우 영웅은 자신의 죄에 대한 벌로서 죽음을 맞이하며 이 때 영웅의 죽음은 거대한 초개인적인 힘에 의해 이미 결정되어 있는 죽음이다.현대시의이해-바로크알레고리 , 바로크 알레고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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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2. 전통적 비극과 바로크적 비극에 대한 벤야민의 해석
벤야민은 전통적인 아리스토텔레스 및 르네상스의 인본주의적 시각에서 바로크를 해석하는데 반기를 들고 있다아 이런 점에서 벤야민은 반고전주의적 미학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이다.
다. 즉 전통적인 비극에서 영웅의 죽음은 ‘아이러니컬한 불멸성’을 획득하는데, 그것은 영웅이 신과 운명에 항거하지만 결국 죽음을 통해 다시금 신과 운명의 힘에 복귀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바로크 비극의 경우 인물의 죽음은 신의 세계로 복귀하는 ‘완결성이 아니며, 더욱 숭고한 삶에 대한 확신도 없으며, 아이러니도 없는’ 죽음 자체인 것이다.